[패션과 의상] 패턴 메이킹

*은*
최초 등록일
2002.05.08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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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패턴메이킹(pattern making)의 방법과 요인
1. 패턴메이킹의 방법
2. 패턴메이킹 요인

본문내용

1.패턴메이킹의 방법
* 입체구성과 평면구성의 비교
입체구성 --- 여러 종류의 인대를 사용하여 사이즈가 다른 패턴이나 체형이 다른 패턴으로 입체구성.
인대 사용으로 인간이 의복을 착용했을 때와 같은 삼차원적 입체감을 살려서 마름질 가능.
평면구성 --- 가로와 세로의 이원적 표시의 평면제도로 의복제작 인체의 복잡한 곡면을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적합도가 낮다. 패턴 작업의 기술(그레이딩(grading), 수정 ,변경)로 같은 체형으로 사이즈가 다른
패턴을 만들거나 다른 체형으로 패턴을 변경할 수 있다
* 입체재단 (draping)
순서 인체나 인대에 직접 옷감이나 머슬린(muslin)을 대고 디자인.
핀을 꽂아 재단하고 조형하기
조형한 머슬린 입체를 다시 평면으로 전개하여 수정,확인
패턴화하여 실제 옷감에 배열 재단
* 평면재단(falt pattern/drafting/장촌식과 병용식 비교)
(1) 장촌식 제도법 또는 흉도식 제도법
-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해서 등분한 치수에 의해 여러 부위를 구성해 가는 방법. 일본의 문화식 제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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