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다와와 기독교 선교

최초 등록일
2009.12.01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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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

A. 연구동기와 목적

오늘날 이슬람교는 기독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기독교 다음으로 많은 15억 명이 넘는 신자들의 수는 이슬람교의 그러한 위치를 뒷받침해주는 좋은 예이다. 이것은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단순한 지역 종교의 차원이 아닌, 전 세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계적인 종교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새뮤얼 헌팅턴은 “앞으로 몇 십 년 동안은 이슬람 인구 증가가 서구가 주도해 온 국제 질서에 커다란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중등 교육을 받은 청년 인구의 급증은 이슬람의 추진력으로 나타날 것이며 이슬람의 호전성과 이민 수도 계속 늘어날 것이다”라고 명하면서 “문명의 충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목차

Ⅰ.서론
A.연구 동기와 목적
B.연구 방법과 범위


Ⅱ.본론
A.이슬람의 다와(da`wah)
1.다와의 정의
2.다와의 역사
3.한국의 다와
B.기독교의 선교
1.기독교의 선교 현황
2.기존의 이슬람 선교 방법
3.기독교 선교의 난관
4.이슬람권 선교를 위한 준비
5.이슬람권 선교 전략을 위한 대안
C.선교와 다와
1.선교와 다와의 유사점
2.선교와 다와의 차이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동기와 목적

오늘날 이슬람교는 기독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기독교 다음으로 많은 15억 명이 넘는 신자들의 수는 이슬람교의 그러한 위치를 뒷받침해주는 좋은 예이다. 이것은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단순한 지역 종교의 차원이 아닌, 전 세계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세계적인 종교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새뮤얼 헌팅턴은 “앞으로 몇 십 년 동안은 이슬람 인구 증가가 서구가 주도해 온 국제 질서에 커다란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중등 교육을 받은 청년 인구의 급증은 이슬람의 추진력으로 나타날 것이며 이슬람의 호전성과 이민 수도 계속 늘어날 것이다”라고 명하면서 “문명의 충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의 예견은 전 세계에서 지금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더 이상 이슬람 세력의 위협은 가설이나 예상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느껴지고 있다. 현재 서구 유럽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이슬람 세력은 한국을 동아시아의 선교거점으로 삼고 있음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들은 한국을 기점으로 주변 아시아 국가로의 포교를 노리고 있다.
지난 과거인 1930년 전에는 이슬람 인구는 2억 3백만 명이었다. 하지만 1970년에는 전 세계의 15%를 거쳐 2000년에는 20%의 인구를 자랑하고 있다. 반면에 기독교의 인구는 1970년에 34%, 2000년 33%로 감소 추세에 있는 것과 대조된다.
현재 한국 사회의 기독교는 더 이상 환영받지 못하는 종교다. 이는 SBS의 「신의 길, 인간의 길」을 비롯하여 대다수의 대중매체들이 기독교에 대해서 은연중에 폄하하는 모습에서 드러난다. 또한 얼마 전에 있었던 한 조사에 의하면, 기독교의 목회자의 신뢰도가 20위권 밖으로 밀려나 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각종 매체들을 통하여 발표되는 사건들도 가만히 살펴보면 긍정적인 메시지보다는 부정적인 사건과 사고들만 도출해내고 있다. 이는 가히 한국 교회에 이전에 유래가 없는 총체적인 어려움을 말해주고 있다.

참고 자료

A. 단행본

윌리엄 와그너, 「이슬람의 세계 변화 전략」, 노승현 역. (서울: Apostolos Press, 2007)
김용선, 「꾸란」. (서울 : 명문당, 2002)
안네마리 쉼멜, 「이슬람의 이해」, 김영경 역, (서울 : 분도출판사, 1999)
프란시스 로빈스 외, 「케임브리지 이슬람사」, 손주영, 송병근, 황병하 공역. (서울 : 시공사, 2002)
정수일, 「이슬람문명」, (서울 : 창작과비평사, 2002)
최영길, 「꾸란해설」.(서울 : 성천아카데미문고, 1988), p. 1084.
유해석, 「우리 곁에 다가온 이슬람」, (서울 : 생명의 말씀사, 2009)
전재옥, 「기독교와 이슬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앤 쿠퍼, 「우리형제 이스마엘」, (서울 : 도서출판 두란노, 1992)
공일주, 「이싸냐? 예수냐?」. (서울 : 죠이선교회출판부, 1997)
김성태, 「세계선교 전략」,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4)

B. 학위 논문

안신, “이슬람의 다와와 기독교의 선교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종교학회, Vol. 50 No. -[2008]
이경희, “이슬람의 다와와 기독교 선교의 평화적 공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이현경, “이슬람의 사랑 개념 : 수피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 석사학위논문, 2001.
홍순남, “이집트의 무슬람형제당과 이슬람사회운동”,「한국중동학회논총」 제 14호. (서울 : 한국중동학회, 1993)
김정위, “근대의 법, 이슬람 사회정치운동”, 「중동연구」, 제18-1권. 1999.
김성태, “이슬람의 다양성, 위험성 그리고 다와(선교) 전략”, 신학지남, 2009, 가을호.
강응원, "디아스포라(한국 이민사회)를 통한 이슬람권 선교 전략 연구", 전주대 선교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권오성, “이슬람 이해와 문화 선교 전략”, 숭실대 기독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민일, “비정부기구(NGO)를 기초로 한 이슬람권의 선교 전략 연구 (한국단체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박윤종, “한국교회 지도자들의 이슬람 세계관에 대한 이해 조사와 그 대책 -신관, 신앙관, 선교전략의 이해에 대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C. 인터넷 자료

http://www.segye.com/Articles/News/Opinion/Article.asp?aid=20091012003990&subctg1=02&subctg2=01, (접속일자 : 2009. 11. 28)
http://www.segye.com/Articles/News/Opinion/Article.asp?aid=20060424000704&ctg1=02&ctg2=03&subctg1=02&subctg2=03&cid=0101100203000&dataid=200604241430000113 (접속일자 : 2009. 11. 30)
한국이슬람현황 http://www.islamkorea.com/islamkorea_2.html (접속 일자 : 2009. 11. 28.)
F.I.M 선교회 http://fim.or.kr/ (접속 일자 : 2009. 11. 29.)
F.I.M 선교회 http://fim.or.kr/board/list.php?id=board1 ‘이슬람의 한국 침투 전략’ (접속 일자 : 2009. 11. 28.)
한국이슬람 중앙회 www.koreaislam.org (접속 일자 : 2009. 11. 28.)
이슬람부산성원 http://www.busanislam.or.kr (접속일자 : 2009. 11. 28.)
중동문화원 http://www.arabculture.or.kr/ (접속일자 : 2009. 11. 28.)
http://www.eden.co.kr/eden/read.cgi?board=bible&y_number=374 (접속 일자 : 2009. 11. 28.)
http://blog.daum.net/si02closet/15657254?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i02closet%2F15657254, 2009.01.02 11:44, (접속 일자 : 2009. 11. 20)

D. 기타 참고 자료

(주)한국크리스천신문 2009. 07. 23일자 동남아시아의 이슬람 기획특집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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