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굴원과 초사
- 최초 등록일
- 2002.04.04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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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사에 대한 극히 짤막한 리포트
목차
1. 시경과 초사비교
2. 초사
1) 초사의 명칭
2) 초사문학의 기원
3) 초사의 내용
4) 초사의 주석본
5) 초사가 후세문학에 미친 영향
3. 작품분석
1) 상부인
2) 소사명
본문내용
1. 초사의 명칭
<楚辭>란 楚나라의 문학을 지칭하는 말로, 북방문학을 대표하는 시경과 비교해서 周代의 남방문학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시경>이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한 여러 나라의 작품인데 반하여, 『초사』는 양자강 유역을 근거지로 한 초나라 작품으로, 그 작품에 나타난 언어와 사물이 거의 대부분이 지역적으로 초나라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사기(史記)』의 <굴원열전>에 '굴원이 이미 죽고 나서 초나라에는 송옥, 당륵, 경차 같은 이들이 모두 사(辭)를 좋아했고, 부(賦)로 이름이 났다.'이라 하고 『한서(漢書)』에 '매신이 초사에 뛰어났다' 그리고 '선제 때 구강 피공이란 사람이 초사에 뛰어났다'라 한 여러 옛 기록이 보이고, 이에 따라 송나라 때 황백사(黃伯思)가 그의 <익소서(翼騷書)>에서 '굴원과 송옥의 여러 소는 모두 초나라 말을 썼고, 초나라 곡조를 내었으며, 초나라 땅을 기록했고, 초나라 물건 이름을 붙였으므로 이를 초사라고 했다.'라 하여 『초사』명칭에 대한 해석을 내렸다.
2. 초사 문학의 기원
완전한 초사 작품의 효시라 할 수 있는 것은 <구가(九歌)>이다. <구가>의 원형은 대략 기원전 5세기 혹은 그 이후에 이르러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굴원이 활약했던 시기인 기원전 3, 4세기에 와서 정착된 초나라의 종교무가(宗敎舞歌)이다. 이 <구가> 이전 곧 초사 이전의 작품으로 초사의 선성(先聲)이 되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