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모세오경 연구사

모세오경 연구사
1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9.07.17 최종저작일 2000.08
12P 미리보기
모세오경 연구사
  • 미리보기

    소개

    모세오경 연구사

    목차

    오경 연구사

    본문내용

    17세기까지 유대교와 기독교는 전통적으로 모세오경의 저자는 바로 모세라고 고수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이런 전통적인 교리는 신명기 34장 모세의 죽음 보도에 대한 문제로 전통적인 모세 저작설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당시까지 전해지던 오경 형성에 대한 생각들은 잡다한 여러 단편들을 한 사람이 짜집기하듯, 모자이크 작품을 만든 한 저자의 작품으로 이해되어왔다. 그러다 오경에 대한 비평적 연구는 오경을 일반 역사 문서로 이해하면서부터 시작했다. 실질적인 오경 비평 연구의 시발은 18세기를 거쳐 19세기 와서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그 처음은 바로 하나님에 대한 이름과 그에 대한 여러 상이한 표시들을 발견하면서부터다.

    1711년 개신교 목사였던 비터 (Henning Bernhard Witter)가 `이스라엘의 법`(Jura Israelitarum)에서 창 1,1-17,27을 주석하면서 창 1,1-2,3과 2,5하반절을 서로 구분하여 창세기안엔 최소한 서로 다른 두 자료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그의 이런 주장은 그다지 큰 반응을 일으키지 못했다. 그후로 한 40년이 지나 독실한 유대집안에서 자란 의사였던 아스트룩 (Jean Astruc)이 1753년 "창세기 모세 저작에 대한 믿을만한 전승들에 대한 추측" (Vermutungen uber die Uberlieferungen, deren sich Mose bei der Abfassung der Genesis bediente)에서 창세기 안에 하나님의 이름이 바뀌며 나타나는 중요한 두 문서 자료를 구분하여 엘로힘 문서와 야훼 문서로 나눈다. 17779년 비평학의 기초를 세운 당시 예나 대학 교수였던 아히히호른(Johann Gottfried Eichhorn)은 이 두 문서자료외에 더 많은 여러 단편 자료들을 전체 오경에서 분류해 내게 된다. 오경비평연구의 틀을 놓기 시작하는데 결정적인 진보는 바로 아히히호른의 제자였던 일겐(Carl David Ilgen)에게서 나온다. 그는 창세기안에서 독립적인 서로 다른 세 자료를 발견한다. 그리고 신명기 역시 완전히 독립된 작품이라고 보았다. 이로부터 거의 100년 이상을 이끌어 오고 있는 4 문서설의 기초가 다져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내용의 깊이가 뛰어나고,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