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목민사상

최초 등록일
2001.11.08
최종 저작일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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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1

Ⅰ. 다산 이해의 기초•••••••••••••• 2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2. 다산의 사상형성과정과 학문적 성격••••• 4

Ⅱ. 목민사상의 철학적 기반••••••••••• 7
1. 다산의 실학과 그 특성••••••••••• 7
2. 목민사상의 실학적 기초•••••••••• 8
3. 다산의 인간관과 목민사상••••••••• 10

Ⅲ. 목민사상의 이론적 구성과 실천론리••••• 13
1. 수기치인의 목민사상••••••••••• 13
2. 목민의 방법과 목표•••••••••••• 14
3. 목민관의 선임과 실무••••••••••• 16
4. 목민정신의 구현과 리상•••••••••• 18
5. 목민사상의 시대적 의미와 그 한계••••• 20

결 론•••••••••••••••••••• 22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性理學을 理念的 支柱로 한 朝鮮朝의 統治體制는 壬辰倭亂•丙子胡亂 이후 政治•經濟•社會的으로 온갖 모순을 드러내고 있었다. 특히 18世紀 末에서 19世紀 初는 西世東漸의 潮流가 韓半島에도 밀어닥치기 시작하는 時期였으므로 朝鮮朝의 統治體制가 중대한 挑戰을 받는 時期라 할 수 있다.
이러한 時期에 濟度民生의 革新的 匡救策으로 이른바 實學이라는 새로운 學風이 振作되었는데 그 代表的 人物이 茶山 丁若鏞(1762∼1836)이다.
茶山은 朝鮮朝 後期에 星湖 李瀷에게 私淑하면서 一表二書(經世遺表•牧民心書•欽欽新書)를 著述하였다. 茶山은 당시 性理學의 非現實性에 대한 補完的 구실을 꾀하려 하였다. 또한 修己治人을 강조하면서 牧者는 이 修己治人의 복합적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당시 경시되었던 經學의 참된 정신을 밝혔음을 뜻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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