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문학

최초 등록일
2001.06.14
최종 저작일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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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춘향전의 모든것..
2.춘향전의 연구
(2)춘향이의 항거와 그 의의에 대한 나의 생각
2. 유레카의 기원
(2) 내가 경험한 유레카
3.페미니즘이란.
1. Liberal Feminism (자유주의)
2. Radical Feminism (급진적)
3. Social Feminism (사회주의...) - 공산주의 국가에서 Marx주의와 접목되어
4. Culture Feminism
5. Postmordern Feminism (포스트모던..)
Feminism의 관점
1,페미니즘의 영화
소년은 울지 않는다..
2.한국의 페미니즘 영화
개 같은 날의 오후
(3)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춘향전의 모든것..

"춘향전"은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다. 작자는 알 수 없으나 판소리를 창하였던 조선시대의 배우인 '광대(廣大)'였으리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판소리는 전부 민족적인 근원설화를 가지고 있다. 그 근원 설화를 제재로 하여 판소리의 사설이 엮어졌던 것이다. 그 근원설화를 찾아보면 열녀설화(烈女說話), 암행어사 설화(暗行御史說話), 신원설화(伸寃說話), 염정설화(?情說話) 등이 있으나 어느 한 설화를 중심으로 하여 엮어진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설화를 종합적으로 결구해 놓은 것이 "춘향전"이라 하겠다. 춘향전은 소재가 되어 있는 근원설화도 많거니와, 그 주제도 여러가지 문제를 다루어 놓았다. 첫째는 사회적 계급이 다른 양반계급인 귀족의 아들 이도령과 평민 계급인 천기의 딸 춘향과의 계급 의식을 초월한 애정문제를 표현했다는 점이다. 다음에는 춘향전의 부수적인 주제를 찾아보면, 계급 의식의 타파를 부주제라고 할 수 있으나, 춘향의 정조를 강조함으로써 지배 계급인 양반에 대항하는 피지배 계급인 평민들의 인권을 옹호하고 찾으려고 하였다는 점이다. 그것은 수청을 강요하는 변사또에게 춘향이 일부종사(一夫從事)와 불경이부(不更二夫)를 내세워 목숨을 걸고 정조를 고수하고 있음을 보면 알 수 있다. 춘향전의 또 하나의 부주제를 찾아보면, 후반 플롯에 나오는 암행어사 이도령을 통하여 지배 계급인 지방관의 횡포와 부패상을 폭로하고 풍자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방관의 횡포는 변사또가 춘향을 불러다 놓고 일부종사와 불경이부의 정절을 내세워 수청을 거부한다고 온갖 형벌을 가하고 하옥시키는 플롯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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