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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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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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로마서 주석> 1판 13장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혁명
1)국가와 혁명에 관한 바르트와 레닌의 이해
2)혁명의 현재적 상황에 대한 평가와 하나님의 혁명

2.<로마서 주석> 2판 13장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혁명
1)혁명가들에 대한 비판
2)인간 혁명들의 시금석으로서의 하나님의 혁명



본문내용

1)국가와 혁명에 관한 바르트와 레닌의 이해
바르트는 현재적-계급적 국가를 레닌이 폭력국가로 묘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묘사한다. 현재의 부르주아 국가를 계급적 국가와 억압적 국가로 성격화함으로써 레닌과 '국가의 신격화에 대한 저항'이라는 면에서 일맥상통한다. 바르트는 국가는 결코 영원에서부터 이루어진 절대이념,지리의 구현이 아니며 따라서 크리스천은 국가를 종교적으로 굶주리게 해야하며 국가의 이상들에서부터 기독교의 정신을 분리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의 국가를 프롤레타리아 독재로써 대체해야 한다는 레닌은 주장과 반하여 바르트는 모든 국가와 모든 계급의 해체를 주장한다. 이점에서 무정부주의자적 입장에 접근한다. 그러나 기존 국가질서에의 우리의 잠정적 참여를 인정하되 이러한 참여는 현실적인 혁명의 기회를 획득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크리스천은 국가적 의무를 수행하면서 기존 국가에 투쟁하게 된다. 하나님의 혁명은 모든 인간적 혁명을 철저화시키는 것으로서 프롤레타리아 독재권력 체제를 넘어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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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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