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DOWN 공법
- 최초 등록일
- 2001.05.10
- 최종 저작일
- 2001.05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TOP-DOWN 공법의 역사적 배경
*공법 개요
*공법 필요성
*공법 이점
*공법 활용범위
본문내용
본 공법의 착안 시기는 1938년 2차 대전 당시 영국에서 독일의 공습에 대비할 수 있는 방공호의 설계에서 처음 이용되었으며 그후 본격적인 적용 은 196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도시재개발사업으로 주변건물의 침하방지와 깊은 굴착심도의 대형구조물의 시공에서 본 공법이 보편화 되었다.
최근 도심지 고층건물의 지하 굴토공사는 토지 이용의 극대화 차원에서 점점 고심도화 되어가고 있으나, 인접건물의 존재, 지하 소유권 침범문제 등으로 인해 기존의 어스앵커를 이용한 흙막이 공법의 적용은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버팀대(Strut)를 이용한 개착식 굴토공사 방법이 통상 이용되고 있으나 지반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사에 착수하기가 어려우며, 지하구조물을 축조하고 상층으로 올라오면서 토류벽 지지점의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토류벽의 배면지층에 변형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지반의 변형과 더불어 차수층의 파괴로 이어져 지하수 탈수 현상을 초래하여 지하수 탈수와 함께 미세 토입자가 유출되어 토류벽 배면 지층의 공동화 현상 또는 주변 지반의 침하현상을 발생케하여 인근 건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개착식 굴토공법의 대안으로써 역타설 공법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급속히 그 적용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