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세존의 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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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세존(釋迦世尊)의 전생(前生)은 연등천선(煙燈天仙)이시고 연등천선(煙燈天仙)의 전생(前生)은 마가타인선(摩伽陀人仙)이라.
마가타국(摩伽陀國) 사비산성(娑毗山城)은 일명(一名) 사바산성(娑婆山城)이니라. 사비산성(娑毗山城)의 국보(國寶)이며 신(神)으로 숭배(崇拜)받는 이천년(二千年) 이상(以上)된 진향목(眞香木)은 향취(香臭)가 만성(滿城)하고 향연(香煙)은 연화만개(蓮花滿開)한 듯 서기(瑞氣)와 길기(吉氣)가 만공(滿空)하니 신화(神化)하여 인선(人仙)으로 환도(還道)하여 마가타인선(摩伽陀人仙)이라.
마가타인선(摩伽陀人仙)은 전생(前生) 이천년(二千年)에 악연(惡緣)과 악업(惡業)과 악심(惡心)도 없고 천지정기(天地精氣)인 서기(瑞氣)와 길기(吉氣)와 향기(香氣)와 향연(香煙)의 음덕(陰德)으로 성중만민(城中萬民)은 무병장수(無病長壽)하여 송덕(頌德)이 부절(不絶)하니라. 마가타인선(摩伽陀人仙)이 전생(前生) 이천년(二千年) 입선(立禪)한 공(功)으로 인선(人仙)이오, 인선(人仙)으로 천년양기(千年陽氣) 연성(鍊性)한 공력(功力)에 천선(天仙)으로 환도(還道)하여 연등천선(煙燈天仙)이라.
연등천선(煙燈天仙)이 사비산중(娑毗山中)에서 천오백년(千五百年) 양기연성(養氣練性) 시(時)에 야간(夜間)이면 방광(放光)하여 연등광명(煙燈光明)하니 후인(後人)이 세존성불(世尊成佛) 후(後)에 세존(世尊)의 전신(前身)을 연등불(練燈佛)이라고도 한다. 주간(晝間)에는 연화(蓮花)같은 향연(香煙)과 길기(吉氣)가 만공(滿空)하였다.
천선(天仙)을 마야부인(摩耶夫人) 자궁(子宮)으로 위타천존(委陀天尊)이 인도(引導)하여 환도(還道)케하니 가비라산성(迦毗羅山城)에서 탄생(誕生)하사 향취(香臭)가 원문(遠聞)하고 오색서기(五色瑞氣)가 만공(滿空)하니 명(名)하여 연화대(蓮花坮)요 향기(香氣)는 훈기(薰氣)라 인근초목(隣近草木)은 상록수(常綠樹)니 명(名)하여 보리수(菩提樹)요. 신선(神仙)은 불로장생술(不老長生術)이나 독선만년(獨善萬年)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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