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즘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0.09.04
- 최종 저작일
- 2000.09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큐비즘은 1907년부터 1920년대 중반기 혹은 말기 사이에 탄생된 다양한 형태의 미술 작품들에게 주어진 총체적 명칭이다. 그러나 피카소, 브라크, 그리의 큐비즘과 다른 화가들의 큐비즘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는 궁극즉으로 문제되는 화가가 유럽의 환영주의적 전통과 결별함에 얼마나 큰 성공을 거두었나 하는데서 연유한다.
큐비즘의 대변인들이 제시한 큐비즘의 설명으로 가장 표준적인 것 두가지는, 그것이 시각적 현실이 아니라 개념적 현실을 묘사한다는 설명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큐비스트들이 시각적 경험에서 진리를 추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두가지를 써놓고 보면 이 두가지가 상호 모순된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큐비즘이 속하는 그 이전 반세기의 미술 전통을 검토해 보면 이 두가지의 모순이 해결될 수 있다.
글레즈와 메칭거의 ‘큐비즘’과 아뽈리네르의 ‘큐비스트들의 작품세계’에서는 쿠르베가 큐비즘의 정신적 창시자로 언급되고 있다. 쿠르베는 자신의 예술세계로부터, 천년 넘도록 유럽 미술계의 중대 관심사였던 상징적 차원과 문학적 차원, 그리고 역사적 차원을 배제시키고 싶어했다. 그는 미술가로서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자기 자신의 눈으로 엄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만을 포착하는데 노력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그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시각적 경험 외에도 많은 것을 기록하는 실수를 범했지만,
참고 자료
현대미술의 개념-니코스 스탠고스 편/ 성완경․김안례 역, 문예출판사
서양미술사-E.H.Gombrich/백승길․이종숭 역, 예경
서양미술사-H.W. 잰슨/이 일 역, 미진사
큐비즘 F. 프라이/ 김인환 역, 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