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페러다임

최초 등록일
2000.08.30
최종 저작일
2000.08
10페이지/파일확장자 텍스트
가격 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jon****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없음

본문내용

bject orented paradigm (객체 지향 패러다임)

데이터와 그 기능이나 의미를 일체화해서 다루려는 개념이나 규범으로 절차형에서는 데이터와 절차를 명확히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지만 객체 지향에서는 사물의 의미나 기능 등을 중심으로 하여 다루기 때문에 복잡한 소프트웨어라도 만들고 유지하기가 쉽다. 이것을 실현하는 기본 기술로는 캡슐, 클래스/인스턴스, 클래스/인헤리턴스, 메시지 패싱 등이 있다.





소프트웨어공학이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하면 보다 값싸고, 품질좋고, 생산성있게 만들어내느냐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본 홈페이지의 주제이기도 하다. 그럼, 정보시스템공학이란 무엇일까? 눈치빠른 사람은 정보시스템공학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금방 눈치 챌 것이다. 소프트웨어공학의 `소프트웨어`를 `정보시스템`으로 바꾸면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속의 내용을 들여다 보면 단순히 단어의 치환으로 될 문제는 아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와 정보시스템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프트웨어가 탄생하던 무렵에는 정보시스템이란 개념이 존재하질 않았다. 단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존재할 뿐... 70년대를 지나면서 소프트웨어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또한 기업에서 본격적으로 MIS(경영정보시스템)로 활용되면서 소프트웨어를 단순히 소프트웨어라고 부르기 어려워졌다. 단순한 프로그램의 집합만이 아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의 통합을 표현하는 정보시스템이란 용어가 필요해진 것이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공학의 구조적 기법을 확장한 `정보공학`의 개념도 필요했을 것이다. 정보공학의 속 내용을 들여다 보면 소프트웨어의 설계 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시스템 아키텍쳐 및 환경(조직과 업무절차 등등)에 관련된 설계들이 포함되고 전략적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정보전략계획 부분이 추가된다. 또한 이 방대한 작업을 수작업으로 할 수 없으니 자동화하자는 개념도 강조된다. 정보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을 `개발`이라고 하지 않고 `구축`이라고 하는 것은 아마도 이러한 무게에서 느껴지는 중후함(?) 때문이 아닐까.

이렇게 놓고 보면 소프트웨어공학은 시대적으로 정보시스템공학의 어머니이자, 규모면에선 동생뻘 밖에 되지 못한다. 본 홈페이지도 집지기의 관심사나, 담고 있는 내용에 비추어 `소프트웨어공학 따라잡기` 보다는 `정보시스템공학 따라잡기`라고 해야 맞을런지 모르겠다. @JK`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jon****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6
ㆍ전체 판매량
23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 62페이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 UML 4.1 UML이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 Employee Person Cashier Cashier 4.5 OCL 소프트웨어 ... 객체지향으로 모델링 하는 과정과 모델링 언어 출현 설계와 표현 방법의
    • 한글파일 객체지향시스템설계 정의,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인터페이스, 객체지향시스템설계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시스템설계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시스템설계 시스템공학, 객체지향시스템설계 병렬시스템 16페이지
      (software crisis) Ⅵ.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시스템공학 1. 소프트웨어 ... 시스템설계와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시스템 ... 방법 3)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Ⅶ.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병렬시스템 참고
    • 파워포인트파일 [공학]객체지향 패러다임 35페이지
      재사용 서브루틴의 모임 원시코드의 패키지 유지보수 비용이 큼 소프트웨어 ... 객체지향 패러다임 (OO Paradigm) 왜 객체지향 방법인가 ... 식 방법의 문제점 객체지향 기본 개념 객체지향 개발 단계 객체지향 패러다임 캡슐
    • 한글파일 [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방법론 10페이지
      지향 개념은 소프트웨어를 여러 개의 객체의 모임으로 생각하여 객체 ... 식 방법은 주어진 문제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각이 전혀 다르다. 객체 ... 가진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각 객체가 자료 구조를 갖는다는 것은 각
    • 파워포인트파일 [소프트웨어공학] ATM 객체지향분석 49페이지
      완성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과정기간이 계속적인 ... 이해할 만하며 정확한 모델을 고안하는 것이다. 객체지향 분석의 목적 : 실 ... Machine Example) 4. 객체 모델링 (Object
    • 한글파일 [컴퓨터개론]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및 개발 방법론 3페이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및 개발 방법론 여러 연구자들은 소프트웨어 ... 접근 방법으로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Object ... 있다. 1.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 한글파일 [객체지향] 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 및 개발방법론의 개론 3페이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및 개발 방법론의 개론 여러 연구자들은 ... 있는 접근 방법으로는,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Object ... )이 있다. 1.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객체지향페러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