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단따사상에 나타난 인도인의 ‘다양성속의 통일성’에 관한 소고

최초 등록일
1999.04.10
최종 저작일
199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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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힌두이즘의 개념과 특성
2)‘다양성 속의 통일성’ 의 토대가 된 베단따사상
3) 베단따 사상 발전과정 속에서의 다양성과 통일성
3. 결론

본문내용

인도인의 특성을 한마디로 ‘다양성 속의 통일성(Unity in Diversity)'이라고 한다. 수많은 인종과 1652개의 모어, 넓은 국토에 나타나는 다양한 기후, 여러개의 종교등 인도에는 외형적으로 볼때 상당한 다양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인도는 다양한 정신세계와 삶의 방식을 가진 여러 인종들이 들어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물질적, 정신적으로 융합되어 인도문화라는 독특한 문화를 창조했다. 빈센트 스미스(Vincent Smith)는 인도의 통일성에 대해 “인도는 의심할 여지없이 하나의 심원하면서도 근본적인 일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일치는 어떠한 지리적 고립 또는 정치적 우월성에 의해 창출된 일치보다 훨씬 심오하다. 이 일치는 또한 혈통, 피부색, 언어, 의복, 습속, 종파등에서 보이는 무한한 다양성을 초월하고 있다.” ) 고 말했다.
이렇게 어떻게 보면 서로 모순되는 개념인 다양성과 통일성이 인도라는 곳에서는 공존할 수 있는가? 이 글에서는 인도인들의 근본의식인 힌두이즘(Hinduism), 그 중에서도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베단따(Vedanta)사상을 중심으로 그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김 선근, 베단따 철학 , 서울, 불광출판부, 1990.
2. 라다크리슈난(이 거룡 옮김), 인도 철학사I , 서울, 한길사, 1996.
3. 라다크리슈난(허 우성 옮김), 인도인의 인생관 , 서울, 서광사, 1994.
4. 반 고지 편, 인도의 전통과 변화 , 서울, 현음사, 1988.
5. 백 좌흠, 이 광수, 김경학, 내가 알고 싶은 인도 , 서울, 한길사, 1997.
6. 소비에트과학 아카데미 편(이 을호 편역), 세계 철학사I , 서울, 중원문화사, 1988.
7. 이 은구, 인도 문화의 이해 , 서울, 세창출판사, 1995.
8. M.Hiriyana(김 형준 옮김), 강좌 인도 철학 , 서울, 예문서원, 1993.
9. S.Akira(문 을식 옮김), 힌두교 입문 , 서울, 민족사, 1993
10. 高崎直道, 早鳥鏡正, 原實, 前田博學(정 호영 옮김), 인도 사상의 역사 , 서울, 민족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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