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하이데거의 서양철학사론 -아낙시만드로스 편- (Heideggers Auslegung vom Spruch des Anaximander)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3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17 최종저작일 2012.04
30P 미리보기
하이데거의 서양철학사론 -아낙시만드로스 편-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전문성
    • 논리성
    • 명확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하이데거의 독창적인 존재론적 해석 제공
    • 📚 고대 철학의 심층적 이해를 위한 심도 있는 분석
    • 🔍 현대 인간 존재에 대한 철학적 통찰 제공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하이데거학회
    · 수록지 정보 : 현대유럽철학연구 / 28호 / 107 ~ 136페이지
    · 저자명 : 이수정

    초록

    하이데거는 아낙시만드로스의 저 오래된 잠언을 특별히 주목했고 독특하게 그리고 치밀하게 해석했다. 그 해석은 철두철미 ‘존재론적’이었다. 그것에 따르면, 아낙시만드로스의 잠언이 말하고 있는 바는 현존자(그때그때 머무르는 자)가 어떻게 현존하고 있는가 하는 현존방식이었고, 그 구체적인 모습은 ‘허여’, 즉 ‘속하게 함’, ‘마땅함’과 ‘상관함’을 속하게 함, ‘[현존자들] 서로 간의 상관함’을 속하게 함, ‘마땅하지-않음의 극복에서 서로 간의상관함’을 속하게 함 등이었다. 그렇게 하이데거는 풀이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미들의 배후에 깔려있는 철학적인 의의는 무엇일까? 단적으로 그것은‘존재의 오묘한 모습에 대한 지시’와 ‘인간의 도발적 태도에 대한 경계’라고말할 수 있다. 이 두 가지는 실은 하이데거철학의 전체를 가로지르는 양대기본축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하이데거의 아낙시만드로스 해석에는 작금의인간들에 대한 깊은 우려가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그의철학 전반에 걸쳐 그렇게 하고 있듯이, 작금의 인간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나름대로의 (존재론적) 관점에서 진단하며, 역시 나름대로의 관점에서 그 극복의 방향을 제시한다. 그것이 바로 ‘존재의 진리에 대한 사유’이며, 아낙시만드로스의 잠언이야말로 바로 그러한 “일찍이 사유된 것”(die Frühe des Gedachten)의 한 전형이었다.

    영어초록

    Heidegger schätzt den Spruch des Anaximander als “der älteste Spruch des abendländischen Denkens” und legt ihn sehr eigenartig aus. Diese Auslegung wird ganz ontologisch vollzogen. Heidegger sagt, daß der Spruch des Anaximander von der “Anwesungsweise des Anwesenden(Je-weiligen)” spricht. Sie sind nähmlich der Brauch, Gehören-lassen, Fug und Ruch gehören lassen, je eines dem anderen Ruch gehören lassen, und je eines dem anderen Ruch (im Verwinden) des Un-Fugs gehören lassen. Wenn diese ontologische Auslegung von Heidegger Recht hat, dann was kann dabei als die philosophische Bedeutung gerechnet werden? Es gibt zwei Antworten; die Hinweise der Fragwürdigkeit des Seins und somit auch die Achtgebung gegen den aufständigen-heutigen Menschen. Diese zwei sind sozusagen nichts anderes als die beiden Kernthemen der Philosophie Heideggers. Gerade in dieser ontologischen Hinsicht möchte Heidegger auch zeigen, daß der Spruch Anaximander(=“die Frühe des Gedachten”, bzw. das Denken der Wahrheit des Seins)als eine Rettung für die Gefahr(die Seinsvergessenheit) gelten könn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현대유럽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4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