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선 태종의 탈불교의식과 그 한계 (A study on the departure from the Buddhistic mind and the critical point in the Joseon Dynasty King Taejong)

3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13 최종저작일 2010.08
32P 미리보기
조선 태종의 탈불교의식과 그 한계
  • 이 자료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이 내용은 AI를 통해 자동 생성된 정보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전문성
    • 논리성
    • 신뢰성
    • 유사도 지수
      참고용 안전
    • 🏛️ 조선 시대 종교와 정치의 복잡한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
    • 👑 태종의 불교에 대한 독특하고 다층적인 인식 분석
    • 🔍 역사적 전환기의 사상적 갈등과 변화 과정 상세 설명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동양철학연구회
    · 수록지 정보 : 동양철학연구 / 63호 / 129 ~ 160페이지
    · 저자명 : 조남욱

    초록

    불교국가 고려에서 유교국가 조선으로 바뀌는 데에는 과거에서 볼 수 없었던 종교의식을 비롯한 생활문화 전반에 큰 변화를 겪어야 했다. 그 가운데서 주목되는 큰 인물이 이방원이다. 그는 부친 이성계를 배경으로 고려 혁명의 중추적 역할을 다했을 뿐만 아니라 왕자의 난을 거치면서 정계의 실세가 되어 곧 조선의 3대 임금 태종으로 등장한다. 그는 시대적 과제인 유교국가 건설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큰 공을 세웠다. 여기에는 숭유억불의 맥락을 유지해야 할 과제가 포함됐었다. 실제로 그의 내심에는 불교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식구조가 부단히 지향됨으로써 그 역사적 과제를 원만히 해결해 갈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불교를 말할 때는 ‘崇佛’과 ‘斥佛’의 상반된 두 단어가 사용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태종 자체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기보다는 태종조 전체의 불교를 설명함에 있어서 필자의 관점이 서로 달랐다는 사실로 정리된다.
    태종은 증험과 효과를 중시하는 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불교에 대해서는 일탈의식, 즉 ‘탈불교의식’을 보이게 되었다. 그는 생사 초월의 사상계에 대해서는 고원하다며 유보하는 입장을 취할지언정 어떠한 崇信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한 思考는 무인으로서의 인생 경험과 현세 중시의 유학 공부 및 여러 위인의 열전 확인 등에서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태종은 항상 불교에 대하여 ‘허탄함’ ‘혹세무민’ 등의 부정적인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면서 어떤 불사를 일으킬 경우에는 ‘자기 자신의 본의와 다른 것’이라 하며 일정한 간극을 유지시켰다. 그리하여 자신과 직결된 불사는 엄정히 거부하였으니 그 최종적인 모습은 僧舍 不備의 墓制論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태종 자체의 관점에서는 ‘숭불’이나 ‘호불’이라는 용어는 적절치 않은 것이다. 태종은 부인의 치병⋅연명을 위한 정근기도에 참석하면서도 그 효과의 여부를 놓고 승려들을 겁박하여 내면의 의구심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정근기도가 비록 불교행사이지만 그에 참여하는 순간은 생명과 효애의 가치가 제일이다. 따라서 어떤 사상이나 신념이 개입될 수 없다. 그러므로 儒臣들도 그러한 불사에 대해서는 크게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유신들의 척불론에서는 흔히 승려들의 부패와 군신⋅부자 관계 일탈의 비윤리성이 강조된다. 태종은 이를 주목하면서도 불교의 종지는 ‘慈悲’에 있다고 말하여 윤리적 긍정성을 확인한다. 나아가 그는 ‘승도들도 나의 사랑하는 백성’이라는 발언으로 유교 애민정신을 넓혀갔다. 국가적으로 유교 예제를 확대시키는 가운데 때때로 불교의식도 펼쳐질 수 있었던 것은 일말에 흐르는 그의 유불공유의식에서 비롯한 것으로 보인다.

    영어초록

    This thesis was written for the purpose of grasp the Buddhistic mind point of King Taejong(太宗)-Yi Bangwoun(李芳遠, 1367∼1422)who was the third king of the Joseon Dynasty. In the early period of Joseon Dynasty, there was an issue of pursuing the policy of Confucianism and repressing the policy of Buddhism. King Taejong established his effort in Confucian society.
    However the academics have contrary opinions as likes or dislikes on the his policy of Buddhism. In such a case I find that they have quite different viewpoint on the his appearance. But in the world of his consciousness the mind of Buddhism was completely taken out.
    King Taejong's way of thinking was a style of positivism. In the fiction place he did not believe in anything. He had a doubt about the retribution and the transmigrationism in Buddhism. And he thought that the act of Buddhist monk deluded the world and deceived the people. This mind was formed by way of his chivalrous life and Confucian-history study. Therefore he had the effect of building Confucian nation.
    But he made a prayer for cure and the prolongation of his family life. Sometimes he attended Buddhistic ceremony at Court as a taking effect. However, in the case of himself he reject the previous Buddhistic ceremony. And the rite of passage was following in accordance with the Neo-Confucian ceremony. So he solidified Joseon's Confucian political culture in that tim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양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