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국교회의 문제는 칭의론 때문일까?—한국교회 칭의론 논쟁과 종교개혁의 관점 (Are Problem of the Korean Churches caused by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3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7.12 최종저작일 2016.04
31P 미리보기
한국교회의 문제는 칭의론 때문일까?—한국교회 칭의론 논쟁과 종교개혁의 관점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기독교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기독교신학논총 / 100호 / 163 ~ 193페이지
    · 저자명 : 이오갑

    초록

    한국교회 문제는 무엇일까? 이 글은 현재 한국교회의 목회적, 도덕적 위기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의 하나로서 뜨겁게 일어나고 있는 개신교권의 칭의론 논쟁을 소개하고 비판적으로 조명한다. 특히 종교개혁적인 관점에서 칭의론이 무엇이고 그것이 한국교회의 문제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규명하며, 문제의 원인이 칭의론이 아니라 오히려 개신교의 칭의론과 더 넓게는 구원론 자체가 올바르게 받아들여지지 못한 데 있다는 점을 내세운다. 논쟁은 한국교회들이 겪고 있는 신학적이고 도덕적인 위기들의 원인이 ‘예수를 믿기만 하면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는다’는 칭의론에 있다는 김세윤의 주장에서 비롯되었다. 거기에 대해 이진섭, 최덕성, 김경열, 이윤석 등이 다양한 관점에서 그의 주장들을 반박하고 비판했다. 그런 반론들은 김세윤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보게 할 뿐만 아니라 더 넓게는 그 자 체로서 개신교 신학의 칭의론과 한국교회 문제들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김세윤은 그리고 그에 대한 반론들도 대체로 칭의론에 대한 오해나 무지들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칭의론은 종교개혁의 유산이라는 점에서 종교개혁의 신학의 원의를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논쟁가들은 종교개혁의 칭의론을 잘 알지 못한 채, 통속적이고 심지어는 틀린 논지를 폄으로써, 결과적으로 종교개혁 이전의 율법주의나 공로주의로 빠져 들어갈 길을 열어주었다. 그렇게 칭의론에 대한 그릇된 이해에 근거한 한국교회의 평가가 과연 얼마나 옳을 수 있을까? 즉 칭의론이 한국교회의 도덕적인 부패의 원인이라는 판단 자체가 성립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오히려 현재 한국교회의 위기를 칭의론 때문이 아니라, 올바른 칭의를 통해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칭의론 때문이 아니라 진정한 칭의론에 근거하지 못해서 문제이다. 칭의론에 입각해서 한국교회 신자들은 과연 그리스도인이 되었고, 한국교회들은 정말 교회가 되었을까? 한국교회가 현재의 심각한 위기들을 극복하고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까? 많은 방안이 가능하지만 결국은 신자들이 진정으로 그리스도인이 되고 교회가 되는 일이 핵심이다. 그를 위해 각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그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진정한 믿음을 세우는 일이 필요하다. 그 믿음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며, 성령의 은혜 가운데서 세상을 향한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참여와 헌신, 사랑의 삶을 이루도록 돕는 일이다. 한국교회의 미래는 그런 믿음과 삶, 칭의와 성화의 통전적이고 균형있는 교회를 세우기 위해 기도하고 연구하고 복음을 설교하는 일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영어초록

    This paper aims to introduce the heated argument on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which is currently presented in the Korean Church, and to examine it from the perspective of the theology of the Reformation. The argument began by Kim Se–Yun who claims that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caused the moral crisis in the Korean churches. According to him, the Korean churches have taught people that they are ‘to be forgiven their sin and saved for eternity at a time when they get to believe Jesus Christ.’ But such scholars and pastors as Lee Jin–Sub, Choi Duk–Sung, Kim Kyung–Yul, and Lee Yun–Suk disputed from various points of view. Moreover, they, per se, provided an opportunity to reflect on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of Reformation and its relation to problems of the Korean churches. Both Kim and his rebutters, in fact, show misunderstanding or lack of knowledge about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in general. It is indispensable to understand the original intention of the theology of Reformation because the doctrine is attributed to it. But many scholars, without understanding of it, make banal, or even incorrect, assertions and end up opening a path to the nomism and the meritism which preceded Reformation. How could the Korean churches be assessed rightly when it is based on the misunderstanding about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This means that it cannot be valid to judge whether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is the cause of moral corruption. Rather, the corruption of Korean churches can be said to consist in failure to become true christians by correct faith. It is not because of the doctrine itself, but because it is not grounded on the authentic doctrin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기독교신학논총”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7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3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