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선 왕실의 忌晨祭 설행과 변천 (The Gishin-jae/忌辰祭 services of the Joseon royal family)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4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25 최종저작일 2008.09
43P 미리보기
조선 왕실의 忌晨祭 설행과 변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조선시대사학회
    · 수록지 정보 : 조선시대사학보 / 46호 / 81 ~ 123페이지
    · 저자명 : 이현진

    초록

    본고에서는 조선시대 왕실에서 지낸 기신제의 설행과 그 변천 과정을 살펴보았다. 忌晨[辰]祭는 돌아가신 날 死者를 추모하며 지내는 제사이다. 기일은 해마다 돌아오므로 조선시대 사람들은 喪의 연속이라고 여겼다.
    왕실 기신제는 제사 받는 대상이 현 국왕의 4대조까지였다. 단, 왕위 계승 순서가 아닌 혈연적 관계로서의 4대조를 의미했다. 왕실에서는 친진이 되어 종묘 정전에서 영녕전으로 조천되면 그 국왕들은 기신제를 받지 못했다. 반대로 나라를 건국한 태조나 공덕이 있다는 평가를 받아 不遷之主가 된 국왕들은 4대와 무관하게 종묘 정전에 남아 영원히 향사를 받았다. 이를 통해 국왕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다.
    조선은 유교 이념을 내세우며 건국되었지만 고려 이래의 불교적 잔재가 굳건히 남아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가 사찰에서 지내는 忌晨齋였다. 사림들의 끈질긴 반대로 중종대에 이르러서야 혁파되었다. 그러다가 명종대에 부활하기도 했지만 선조대 사림 정치 시대를 맞이하면서 더 이상 설행되지 않았다. 한편, 조선 왕실은 원묘에서 유교적 忌晨祭도 지내고 있었다. 대표적인 원묘가 문소전이었고 그 밖에 연은전, 의묘에서도 기신제를 지냈다. 사찰과 원묘가 조선전기 왕실 기신제를 지내는 대표적인 공간이었지만 그 밖에 혼전에서 기신제를 지내기도 했다. 기신제는 忌日을 맞은 하나의 신위에게만 지내는 것이 원칙이었다. 예외로 국왕과 왕후가 魂殿과 원묘에 함께 있을 때에는 配位도 아울러 지냈다.
    임진왜란으로 문소전이 소실되고 복건하지 않으면서 기신제는 왕릉에서 지냈다. 그 밖에 세자나 세자빈 혹은 후궁의 墓, 私親을 위해 조성한 園에서도 기신제를 지냈다. 조선후기 왕실 기신제는 영조대에 새로운 모습들이 나타났다. 園의 조성과, 왕후의 기신에 그 친정 사람들에게 은전 베풀기, 명나라 세 황제(태조, 신종, 의종)의 기신에 望拜禮를 거행한 것 등이다. 그 중 망배례의 거행은 ‘대명의리’ 표출의 한 방법으로 정조, 순조, 헌종대에도 이어졌다. 이후 고종대 기신제에 望哭禮를 거행하는 의례가 생겨났다. 고종이 철종의 대통을 이었지만 익종의 후사가 됨으로써 익종의 기신에만 이 의례를 행함으로써 특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이후 대한제국으로 국체가 거듭나면서 왕실 기신제는 황실 기신제로 변화했다.

    영어초록

    The Gishin-jae/忌辰祭 service was a memorial service for an individual, held on the day that person passed away. The Gishin-jae service of the royal family was observed for ancestors up until the fourth ancestor(grandfather of the grandfather). Inside the royal family, a king whose tablet remained in the national shrine(宗廟)'s Jeongjeon/正殿 structure continued to receive Gishin-jae services, while kings whose tablets were moved to the Yeongnyeong-jeon/永寧殿 structure did not. This reflects how individual kings were evaluated in the eye of people of that time. Before the Imjin-year war with the Japanese, Joseon dynasty continued to have both Buddhist Gishin-jae/忌晨齋 services in temples, and also Confucian Gishin-jae/忌辰祭 services in the Munso-jeon/文昭殿 structure. After the war, those services were held in front of mausoleums(王陵).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조선시대사학보”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4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3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