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국전쟁의 발발과 미군 관련 풍속에 대한 대중 인식 변화 - ‘유엔마담’과 ‘양공주’에 얽힌 대중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The Transition of the Description of the Custom Related to the U. S. Army after the Korean War - Focusing on Changing Public Perception about ‘U.N. Madam’ and ‘Yang - Gongju’)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7 최종저작일 2016.05
28P 미리보기
한국전쟁의 발발과 미군 관련 풍속에 대한 대중 인식 변화 - ‘유엔마담’과 ‘양공주’에 얽힌 대중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 수록지 정보 : 한국민족문화 / 59호 / 41 ~ 68페이지
    · 저자명 : 김준현

    초록

    이 글은 ‘양갈보’에서 ‘유엔마담’과 ‘양공주’로 이어지는 기호의 변천을 통해 미군 접대부들을 바라보는 당대 대중들의 시선을 재구하여 보았다. 미군 접대부에 대한 인식은 해방과 단독정부 수립, 그리고 한국전쟁을 통해 유입된 미군 관련 풍속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살펴보는 중요한 표본의 역할을 한다.
    ‘양갈보’라는 비하의 뉘앙스가 강한 기호가 ‘유엔마담’으로 변화되는 과정에는 국내에 진주해 있는 미군의 위상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정권/국가적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미군 접대부에게 국가주의적 책무를 부여하려는 기획이 녹아 있다. ‘유엔마담’이라는 기호에 들어 있는 ‘존칭’의 뉘앙스는 단순히 비아냥거리려는 의도를 담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획은 두 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데, ‘갱생’이라는 기호를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미군 접대부들에게 이중의 희생을 요구했다는 점, 그리고 여성의 신체를 국가주의적인 도구로 이용하는 태평양 전쟁기 일제의 ‘종군위안부’ 담론을 답습한다는 점에서 문제적이다.
    한국전쟁이 휴전으로 일단락되고 미군철수가 이루어지면서, 미군 접대부를 국가주의적인 필요악으로 보는 관점은 소멸되고, ‘유엔마담’이라는 기호 대신 ‘양공주’가 가장 흔히 쓰이는 기호의 위치를 점하게 된다. 1955년을 전후하여 언론이 일제히 ‘양공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씌우는 작업을 시작하면서, 미군 접대부는 사회 최하층이라는 인식이 고정되고, 미국 문화와 풍속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던 또 하나의 계층인 여대생의 반면교사로 기능하게 된다.
    신문연재소설은 당대 시사에 대한 일반 대중의 담론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텍스트이다. 주요섭, 박영준, 김래성 등의 작품은 ‘유엔마담’과 ‘양공주’에 대한 대중의 시각이 변화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서사에 반하여 드러내고 있다. 연재소설의 시사성을 논의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이러한 시사적 담론이 반영되어 있는 요소들의 의미를 충분히 해석해 낼 수 없다.

    영어초록

    This paper aims to reconstitute the point of view of the public to the signs (‘yang-gongju’, ‘U. N. madam’, ‘yang-galbo’) related to the U. S. army after the Korean war. The cognition of the public to the signs of ‘comfort women’ is a key specimen of the point of view to the custom related to U. S. army in the period. And this process is reflected to the narratives of the serial stories in newspapers from 1950 to 1955.
    The sign ‘U. N. madam’ reveals the nationalistic plan to impose ‘comfort women’ a duty to serve the war by comforting the U. S., or the U. N. armies. This fact draws 2 problems: The plan imitate the ideology of the Japanese colonialism who operate comfort women in the early 1940’s, and the plan demand comfort women double sacrifice.
    As the nationalistic point of view to the U. S. army weakened after the truce of the Korean war, ‘yang-gongju’ became a major sign for the comfort women. As newspapers started to give negative image to this sign by writing articles, the sign became a major code for the lowest social stratum agai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민족문화”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