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대서양 세계의 형성과 ‘서구의 흥기’ (Formation of the Atlantic World and the Rise of the West)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6 최종저작일 2016.12
29P 미리보기
대서양 세계의 형성과 ‘서구의 흥기’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역사학회
    · 수록지 정보 : 역사학보 / 232호 / 1 ~ 29페이지
    · 저자명 : 주경철

    초록

    현재의 국민국가를 기준으로 삼아 과거를 보면 역사를 왜곡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국가 수준을 상회하는 광범위한 지역(region)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게 더 의미가 클 수 있다. 특히 근대 세계사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는 데에는 ‘대서양 세계’, 곧 대서양과 대서양 연안의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및 남아메리카 대륙들이 점차 하나의 응집성 있는 세계로 통합되어 가는 현상을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대서양 세계의 형성은 소위 ‘서구의 흥기’라는 고전적인 의제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다. 대항해시대에 서구는 세계 각지의 문명권들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했고, 그 결과 장구한 세월 동안 누적되어 온 각 문명들의 물질적·정신적 성취물들이 활기차게 충돌하고 교류되었다. 이와 같은 파괴와 갱신, 융합이 반복되는 가운데 근대 세계가 형성되었다. 이 과정을 유럽이 주도했고, 또 그렇게 만들어진 체제의 선두 자리를 오랫동안 차지한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이런 역사적 발전의 중심지가 대서양 세계였다. 이곳을 근거지로 자본주의가 발전했고, 산업혁명이 시작되어 전 세계에 영향을 끼쳤으며, 근대 국가체제가 지배적인 힘을 발휘했다. 그 발전은 공평한 성격이 아니었다. 강력한 위계의 제일 아래에는 극심한 착취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대서양 세계의 발전 자체가 위험성을 증대시켜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결국 또 다른 차원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 세계는 새로운 발전의 동력이 형성되어 되먹임되는 곳, 파괴와 혁신이 연이어 일어나는 곳이다. 그런 발전을 추동하고 또 그렇게 만들어진 세계를 리드한 곳은 북서 유럽이었다. 포머란츠는 유럽과 여타 세계의 격차가 분명히 확인되는 시점은 1750-1820년 기간이라고 주장했는데, 이에 대한 논의가 국내외 학계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다. 이 가운데 애스모글루 등은 1500-1800년 기간 동안 유럽 내에서 ‘분기’가 준비되었다고 파악한다. 그것은 전적으로 유럽 내부의 요소들에 의해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전지구적 관계 속에서, 혹은 적어도 대서양 세계의 형성 과정 속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애스모글루는 유럽 전체가 아니라 북서 유럽의 일부 국가들, 특히 왕권이 상대적으로 미약하면서 대서양 교역에 참여할 수 있었던 잉글랜드와 네덜란드를 주목하여, 이곳에서 상당히 큰 부를 차지하여 정치적 힘을 쌓아간 집단이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정치 제도를 변화시킨 것이 결정적 요소라고 주장한다. 대서양 세계는 모든 바다, 모든 대륙들을 연결시키는 거대한 전환의 힘이 숙성되던 장소다.

    영어초록

    Recent historiography has stressed the need for a global perspective that surpasses the national borders of today. It is important to grasp how “the Atlantic World” was formed, especially in order to understand the development of the modern world. K. Pomeranz aroused disputes about the origin of the economic hegemony of the West over the rest of the world, setting the period of “the Great Divergence” at the end of the eighteenth century. Among the scholars who participated in the debate, D. Acemoglu drew our attention with his ingenious hypothesis of the First Great Divergence. He asserted that the Atlantic trade and the associated colonialism affected Europe not only directly, but also indirectly by inducing institutional change. Where “initial” political institutions placed significant checks on the monarchy, the growth of the Atlantic trade strengthened merchant groups by constraining the power of the monarchy. It helped merchants achieve political changes to protect their property rights. These changes were central to subsequent economic growth of the Northwestern countries such as England and the Netherlands, which came to link together and dominate the global sea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역사학보”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43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