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Traum als ästhetischer Diskurs - Am Beispiel von Ernst Jüngers 'Das Abenteuerliche Herz'(1. Fassung 1929)

1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6.01 최종저작일 2015.12
19P 미리보기
Traum als ästhetischer Diskurs - Am Beispiel von Ernst Jüngers 'Das Abenteuerliche Herz'(1. Fassung 1929)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독일어문학회
    · 수록지 정보 : 독일어문학 / 23권 / 4호 / 55 ~ 73페이지
    · 저자명 : 박현정

    초록

    본 논문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연구되지 않은 작품 에른스트 윙어의 모험심 Das Abenteuerliche Herz(1929)에 나타난 꿈의 모티브를 초기낭만주의, 심리학, 초현실주의의 미학적 담론과 연관하여 고찰한 논문이다. 꿈에 관한 문학 연구로는 독일낭만주의자인 티이크와 노발리스, 심리학자인 융과 프로이트, 프랑스 초현실주의자인 앙드레 브르통을 통해 이미 많은 연구가 선행되었으나 작가 윙어의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본 논문은 아직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윙어와 독일낭만주의, 심리학, 초현실주의의 연관성을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하고 후속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우선 1장은 낭만주의적 꿈의 모티브와 유사한 윙어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작품 모험심의 부제 낮과 밤에 관한 수기 Aufzeichnungen bei Tag und Nacht 에서도 알 수 있듯, 윙어는 자신의 전쟁체험을 낮과 밤, 명과 암, 이성과 도취, 의식과 무의식의 층위에서 서술하고 있다. 신화적, 신비주의적 이미지를 구현한 노발리스나 무의식과 욕망, 상상의 세계를 구현한 티이크처럼 윙어는 오성과 합리, 이성중심의 경직화된 계몽에 대한 응답으로서 꿈의 양식을 빌어 자신의 상상력을 표현한다. 그는 “꿈에서 모든 것은 예감, 연상, 유사성이지만 깨어나면 반대로 규정, 논리, 통일이 지배한다”(AH. 46)라고 묘사한다. 그러나 윙어의 낭만적 꿈의 모티브는 시간을 초월하는 보편성, 영원성을 드러내는 낭만주의와는 달리 시대적 현실을새롭게 재해석한 꿈이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20년대 상황에서 윙어가 초현실주의적 소재인 꿈을 차용한 것은 대도시와 전쟁의 낯선 사물세계(Dingwelt)를 표현하기위한 미학적 수단, 즉 마적 사실주의로 볼 수 있다.
    제 2장에서는 윙어와 융의 유사성에 주목한다. 윙어의 꿈에 관한 파편적인 묘사는 융의 심리학과 유사성을 보이는데, 프로이트가 무의식세계를 이성적 코드로 해석하고 개인의 병력에 국한하여 해석했던 반면, 융의 “원형이론 Archetypen”과 “집단 무의식 das kollektive Unbewusste”은 또 다른 ‘제 2의 의식’으로서 기능하고 외부세계와 이성중심주의를 보완하는 타자로서 해석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윙어와 융의 꿈의 상징성은 자아와 이성적 의식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제 3장은 초현실주의적 내용과 문체를 통하여 윙어의 꿈의 서술을 고찰한다. 여기서 윙어는 자신의 외부현실과 내적 꿈의 체험을 충돌과 반목, 대립의 이분법으로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미결정성과 양가성으로 통합한다. 도취와 환각에서 깨어난 서술자는 현실을 제 2의 꿈으로 인식함으로써 꿈과 현실을 관계를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영속적인 관계로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윙어의 꿈의 모티브가 외부적 “논리 Logik”, “인식 Erkenntnis”, “경제 Wirtschaft”, “정치 Politik”의 현실세계에 대항하는 단순한 도피나 환상이 아님을 보여준다. 꿈과 현실의 분명한 경계를 인식하는 자아는 오히려 꿈을 의식적으로 구조화(몽타쥬)함으로써 이 둘의 경계를 유희적으로 해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문학의 새로운 의미와 미학적 가능성을 비밀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독일어문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8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