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여고생의 체형에 따른 체형인식과 체중조절 및 식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ody Image, Weight Control and Dietary Habits with Different BMI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1 최종저작일 2005.12
9P 미리보기
여고생의 체형에 따른 체형인식과 체중조절 및 식행동에 관한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 수록지 정보 :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10권 / 6호 / 805 ~ 813페이지
    · 저자명 : 이희정, 구재옥, 최미례

    초록

    본 연구는 청년기 여성인 여고생들의 체형 인식과 체중조절 및 식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건강체중을 위한 영양교육 자료를 얻고저 수행하였다. 서울과 부천시내의 여학생 237명을 대상으로 2005년 6~7월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BMI에의한 체형을 4군(저체중, 정상체중, 과체중 비만)으로 분류하여 체형인식, 체중조절, 식습관과 식행동의 특성이 차이가있는지 분석하였다.
    1) 조사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15.8세였고, 평균체중은53.5 ± 7.4 g, 신장은 161.1 ± 4.9 cm이였으며, BMI (체질량지수)는 20.6 ± 2.7이었다. 비만학회에서 제시한 기준으로 분류된 4개군은 저체중군 50명(21.1%), 정상체중군148명(62.4%), 과체중군 20명(8.4%), 비만 19명(8.0%) 이었다.
    2) 이상체중은 평균 47.7 kg, 현체중과 이상체중의 차이는 평균 -6.2 kg였고, BMI가 증가할수록 유의적으로 그 차이가 컸다(p < 0.001). 현 이상 BMI는 18.5이었고 현 BMI 와 차이는 -2.2였다(p < 0.001). 저체중군과 정상체중군의이상체중과의 차이도 -2.4 kg, -5.6 kg으로 나타났다. 체형인식은 저체중임에도 정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56%, 정상이면서 과체중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40.8%로 나타났다.
    자신의 체형에 관하여 만족이상은 7.7%, 만족하지 않는 비율이 저체중군에서 28.5%, 정상군에서 76.9%이었다. BMI 가 증가할수록 체형에 대한 불만족도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 < 0.001).
    3)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도는 91.1%가 체중조절에 관심이 있었고, BMI가 증가할수록 관심도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p < 0.001). 체중 조절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서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매스컴 > 배우나 모델처럼 되고 싶어서 > 이성 친구를 의식해서순으로 나타났고, 과거에서부터 미래까지 88.6%가 체중조절을 경험했고, 또 계획하고 있었다. 체중조절의 이유는 85.2% 가 체중감소였고, 정상임에도 체중을 줄이려는 비율이 높았다. 체중조절 방법으로는 운동량 늘림이 63.6%으로 가장 높았고, 식사양조절 > 간식의 양줄이는 방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체중조절의 목적은 외관상 아름답게하기 위한 것이며 체중조절 결과는 38.9%가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건강의 지표인 월경주기에서는 51.1%가 월경불순이었고, 저체중군의 월경불순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이어트 후 월경변화에서는 정상군과 비만군에서 더 불규칙적으로 나타났다.
    4) 식사속도는 77.9%가 빠르다고 하였고, 식사포만감에서는 때때로 불규칙하다가 50.2%였고, 좋아하는 음식은 고기류 > 과다. 하루 중 점심과 저녁 순으로 많이 먹고 있었다. 편식은87.1%가 한다고 하였다. 패스트푸드는 50%가 먹지 않았고주 1회 먹는다의 비율은 40.7%였다.
    5) 식습관 점수는 5.09점으로 식습관이 좋지 않은 것으로나타났고, BMI가 증가할수록 유의적으로 점수가 높아져 식습관이 더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p < 0.5). 배고플 때마구 먹는 것 > 열량이 많은 음식에 대한 자제력 부족 > 배가 고프지 않아도 계속 먹는 것 > 먹고 나서 후회 > 거북할정도로 먹는 것 > 음식의 양을 조절 못함 > 정신없이 먹고걱정함의 순으로 좋지 않은 습관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많이 먹고 후회, 마구 먹고 걱정, 혼자먹는 습관은 체형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1).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체형인식의 왜곡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체중과 정상체중군이 심각하게 저체중을 원하고 체중조절을 시도하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정상체중이아름답다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식생활과 식행동면에서도 올바른 식습관형성과 식행동을 위한 구체적 식생활 지도가 필요한 것이 확인되어 영양교육이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일류 > 야채류·해조류 > 생선류 순이었다. 기름진음식은 65%가 2주 2~3회, 23.6%가 거의 매일 먹고 있었

    영어초록

    Concern about body weight among adolescents is too much, so distorted body images and weight control are serious problems among Korean girl student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perception of body images, weight control, food habits and eating behavior of 237 high school girl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based on Body Mass Index (BMI)-under weight (21.3%), normal (62.6%), over weight (8.1%) and obesity (8.1%).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to July 2005. The mean weight, length and BMI of the subjects was 53.4 ± 7.4 g, 101 ± 4.8 cm, and 20.6 ± 2.7, respectively. 56% of the under weight group and 40.8% of normal group had incorrect perception about their body images and 28.5% of the under weight group and 76.9% of the normal group had dissatisfaction about their body images. Most of the students were concerned about their body images and weight control. Dietary habit scor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the groups.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effective nutritional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including correct perception of body image and good dietary habit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0(6): 805 ~ 813, 2005)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0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