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전쟁시에 나타난 여성의 양가성 -壬辰倭亂과 丁酉再亂 詩材 한시를 대상으로-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30 최종저작일 2005.12
26P 미리보기
전쟁시에 나타난 여성의 양가성 -壬辰倭亂과 丁酉再亂 詩材 한시를 대상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고전여성문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 11권 / 11호 / 331 ~ 356페이지
    · 저자명 : 장미경

    초록

    본고에서는 전쟁 중 일방적으로 피해자의 입장에 놓일 수밖에 없었던 일반인, 특히 여성들이 전쟁에 어떻게 대처해 나갔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건국 초부터 禮를 통해 여성의 일과 性的 활동에 통제를 강화해 나갔던 조선 사회에서, 그것도 국가 환란기에 여성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응 방식은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戰時下에서 士大夫家의 여인들은 상황이 급박해지면 貞操를 지키기 위해 자결을 택하고, 동일한 상황에서 살아남은 남자들은 그녀들의 죽음을 애통해하며 시로써 그녀들의 절개를 기린다. 남자들에게는 처자식을 외면해서라도 살아남아야 할 명분이 마련되어 있고, 여자들에게는 죽음을 불사하고 지켜야 할 정조가 무엇보다 우선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남자가 생존해야 할 이유와 여자가 죽어야 하는 이유가 역설적이게도 동일한 데 근거를 두고 있다. 그것은 바로 조선 사회가 가부장제 윤리를 바탕으로 체제를 이끌어가는 유교 국가였기 때문이다.한편, 전쟁 중 자식들이 죽음을 불사하면서 老母를 보호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들의 행동은 일차적으로 자연적이고 원초적인 인간 감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과 희생적 행동이 처자식을 포함하여 다른 가족에게는 발휘되지 않으면서 유독 老母에 경도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은 孝를 강조하던 당대 유교 이념의 강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효의 구현 대상으로 老父가 아닌 老母가 선택된 것은 전쟁이라는 폭력적 상황에서 절대 弱體로서 극적 대비 효과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또한 남편이 아내의 자결을 예견하거나 목도하면서도 방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도 가부장제 윤리를 바탕으로 한 가문의 존폐 문제로 귀속된다. 여자들이 생명을 유지하거나 자결을 결심할 때 아이들이 고려 대상으로 언급되지 않는 것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조선 시대 여성은 죽어야 節義를 인정받고 표창 받아 자식을 포함한 가문에 영광을 드리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 失節의 진상 여부에 상관없이 가문에서 축출되거나 자식에게조차 외면당하는 현실에 당면하게 된다. 여기에서 조선시대 여성에게 주어진 모든 권리가 婦節을 전제로 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2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2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