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다카무라 고타로의 에밀 베르하렌 수용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Emil Verharen Acceptance of Gotaro Takamura)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21 최종저작일 2019.05
26P 미리보기
다카무라 고타로의 에밀 베르하렌 수용에 관한 고찰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외국문학연구 / 74호 / 49 ~ 74페이지
    · 저자명 : 문헌정

    초록

    다카무라 고타로 高村光太郎는 미국, 영국, 프랑스의 해외 유학을 마치고 1909년에 귀국하였다. 이후 일본과 서양의 의식 차이로 의한 내면세계의 혼란을 겪으면서 서양의 시인 및 작품을 면밀히 분석, 탐구하여 새로운 시적 출발을 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벨기에계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 에밀 베르하렌 Émile Verhaeren의 영향으로 당시 그가 어떤 시적 모색을 하는지 일면을 논해보았다. 베르하렌의 이름이 처음 일본에 소개된 것은 1901년 『문예논집(文芸論集)』이며 1904년 1월호 『묘조 明星』에 게재한 우에다 빈 上田敏의 「백로의 노래(상징시) 鷺の歌(象徴詩)」(Parabole, in Les Bords de la Route, 1895)」가 첫 번째 번역시이다. 고타로는 이 잡지에 가인(歌人) 다카무라 사이우 高村砕雨라는 필명으로 단가(短歌) 35수를 함께 실으면서 베르하렌을 처음 알게 된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귀국 이후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는다. <생명>을 찬미하며 <자연>의 힘을 믿고 이상을 추구하는 베르하렌의 시적 태도에 공명함으로써 그를 ‘시인으로서의 자연아(自然兒)’로 인식하고 시인의 표본으로 삼았다. 그 결과 <인간> 내면을 시의 ‘육체’, 즉 시형(詩形)을 통해 <자연>으로 표현한 베르하렌은 고타로에게 <환상가>, 현실적 <증거>, <과거>의 감상자, <모성>과 <부성>을 발휘하는 <자연>과 같은 존재였으며 그의 시세계는 ‘정열’이 ‘극단적’ 방향으로 전환해 정신적 승리로 극복하는 삶의 자세가 ‘발과 그 촉각’으로 전해지는 <지상>의 세계였다. 고타로가 귀국한 이후 쓴 초기 작품에는 이런 베르하렌의 영향이 일본 근대의 청춘상을 그리며 시작되고 있으며, 첫 시집『도정(道程)』을 통해 <여름>과 <겨울>의 시인상으로 나타난다.

    영어초록

    Kotaro Takamura experiences chaos in the inner world due to differences in Japanese and Western consciousness after studying abroad in the United States, Britain, and France, and returning home in 1909. This develops as an opportunity for him to closely analyze and explore Western poets and their works to set the stage for his new poetic beginning. In particular, he seeks his way as a modern poet through translation and creation, as he comes across works by Belgian French poet Emile Verhaeren, known as a French symbolist poet. This shows his new poetic start by embracing Verhaeren’s poetic attitude in the early days of his return to Japan and portrays him as a modern Japanese youth.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외국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7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