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한국연극의 ‘무대 위 인종 재현’의 문제 -<피어리스: 더 하이스쿨 맥베스>와 <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을 중심으로- (The Problem of 'Race on Stage’ in Korean Theater -Focus on and -)

4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4.11 최종저작일 2023.10
48P 미리보기
한국연극의 ‘무대 위 인종 재현’의 문제 -&lt;피어리스: 더 하이스쿨 맥베스&gt;와 &lt;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gt;을 중심으로-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드라마학회
    · 수록지 정보 : 드라마 연구 / 71호 / 359 ~ 406페이지
    · 저자명 : 이진아

    초록

    인종주의에 기반한 차별과 배제는 혐오 표현이나 증오 범죄에 국한되지 않는다. 스스로 인종주의자가 아니며 심지어 이에 반대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조차도 인종주의에 기반한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다. 은밀한 형태의 차별을 만들어내는, 사회구조에 만연하지만 쉽게 보이지 않는, 제도화되어있는 인종주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종주의는 잘 드러나지 않을 뿐 아니라, 종종 의도나 고의가 없었다는 변명으로 가려져 인종주의에 기반한 차별로 인정되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지속적 차별을 만들면서도 비가시적이라는 점에서, 또 바로 그 때문에 차별과 배제를 우리 사회가 정상이자 기준으로 여기도록 만든다는 점에서 오히려 노골적인 인종주의보다 더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다.
    무대 위 인종 재현에 대한 문제의식과 성찰은 한국연극에서 이제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간 한국연극은 직간접적으로 백인 헤게모니를 내면화해왔다. 스스로를 백인과 동일시하며 백인 중심의 인종적 위계를 그대로 승인해 온 것이다. 최근 한국연극은 이러한 과거에 성찰적 문제제기를 하면서 변화와 고민을 보여주고 있다. 무대 위 인종 재현의 문제는 ‘제도화되고 비가시화된 인종주의’, ‘오랜 관습과 제도’, ‘예술성과 보편성에 대한 기준’ 등이 복잡하게 얽힌 문제다. 당연하게 여겨온 예술계의 제도와 관습을 끈질기게 살피고 예민하게 들여다보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이기도 하다. 한국연극은 최근 들어서야 비로소 ‘우리 안의 인종주의’를 자각하고 고민하기 시작했다. 특히 오늘날의 인종주의는 고전적 인종주의와 달리 그것이 인종주의에 기반한 차별이라는 것 자체를 인식하는 것조차 쉽지 않게 ‘진화하고 적응’하고 있다. 한국연극에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하며 다루고 있는 작품들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피어리스: 더 하이스쿨 맥베스>, <SWEAT 스웨트: 땀, 힘겨운 노동>을 중심으로 인종주의와 무대 위 인종재현의 문제에 대한 고민과 시도들, 그리고 남은 과제를 살핀다.

    영어초록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concerns, attempts, and remaining tasks of Korean theater on the issues of racism and on-stage racial representation, focusing on <Peerless: The High School Macbeth> and <SWEAT: Sweat, Hard Labor>.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problem consciousness on the representation of race on stage is just the beginning in Korean theater. Until now, Korean theater has internalized white hegemony ‘directly or indirectly’. They have identified themselves as white people and approved the white-centered racial hierarchy. Recently, Korean theater has shown changes and concerns by raising reflective problems in the past.
    Racism-based discrimination and exclusion are not limited to hate speech or hate crimes. People who are not racists themselves and even argue against them can think and act based on racism. This is why it is important to actively consider and deal with this problem in Korean theater.
    In addition to creative work, this problem should be dealt with in a wider range of areas, including theater policies, institutions, production sites, and art education sites.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드라마 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콘크리트 마켓 시사회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25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2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