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懲毖錄의 사학사적 검토 (A historical review of Jingbirok)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5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9 최종저작일 2019.12
25P 미리보기
懲毖錄의 사학사적 검토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진단학회
    · 수록지 정보 : 진단학보 / 133호 / 269 ~ 293페이지
    · 저자명 : 장준호

    초록

    『懲毖錄』은 柳成龍이 조선 건국 후 최대의 전란인 임진왜란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서술한 책이다. 일반적으로 『징비록』은 간본을 의미하나, 『징비록』은 그 형태에 따라 여러 계통으로 나눠진다. 즉 『초본징비록』․刊本인 6책 16권본 『징비록』과 1책 2권본 『징비록』․필사본 『징비록』이 그것이다. 『징비록』은 유성룡 사후 후손들에 의해 修正․刊行되었다. 이후 여러 차례 重刊이 이루어졌고, 일본에도 유출되어 학계와 상업 출판계에도 영향을 미쳤다.
    『징비록』에 대한 근대적 학술 연구는 일본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산하 조선사편수회에서는 『朝鮮史』를 편찬하기 위한 사료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풍산 유씨 문중에 세전되어 왔던 유성룡의 저술이 다수 확인되었다. 조선사편수회의 사료 조사과정에서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유성룡의 친필 초록본인 『亂後雜錄』과 『草本懲毖錄』이 확인되었다. 조선사편수회는 유성룡의 친필 필록 자료인 『난후잡록』과 『초본징비록』을 『조선사료총간』 권9 ․ 11에 각각 영인․수록하면서 상세한 해설을 덧붙였다. 이들 두 자료가 발굴됨으로써 『징비록』의 성립과 간행 과정을 밝힐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되었다.
    해방 이후 임진왜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징비록』은 임진왜란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었다. 특히 『징비록』에 수록된 대일관계 기사는 『선조실록』에도 없는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징비록』이 임진왜란 연구에 많이 활용되었으나, 『징비록』에 대한 사학사적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징비록』이 어떤 성격의 책인가를 規定짓지 못하면서, 이 책이 사학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도 정의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유성룡의 반성적 사유와 『징비록』의 성립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징비록』의 저술 체재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史書로써의 성격도 규정하고자 하였다.
    유성룡은 임진왜란과 같은 전란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징비록』을 저술하였다. 전란의 참화를 징계하여 후환을 대비한다는 그의 반성적 사유는 『징비록』 저술의 중요한 동기였다. ‘懲毖’라는 그의 반성적 사유는 전란 중 그가 선조에게 올린 계사와 그가 황해도관찰사에게 보낸 이문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그의 반성적 사유는 『난후잡록』의 저술로 구체화되었다. 『난후잡록』은 유성룡이 임진왜란에 대해 저술한 최초의 저작이라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다. 그는 이 『난후잡록』을 토대로 서체를 편년체로 하여 『초본징비록』을 찬술하였다. 그가 서체를 바꿔 『초본징비록』을 다시 찬술한 것은 『난후잡록』이 갖는 전기체적 서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초본징비록』을 찬술한 후, 자신이 전란 중 작성했던 문서들을 성책하여 부기하고자 했다. 유성룡의 사후 후손들은 그의 遺稿를 修定․刊行하였는데, 6책 16권본 『징비록』이 그것이었다.
    본고에서는 6책 16권본 『징비록』을 저본으로 각 기사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 내용을 살펴본 결과, 이 책이 강목체로 서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綱目體는 역사서술의 한 방법인 편년체의 일종이나, 綱에 큰 주제를 설정하고 目에 자세한 설명을 더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강목체는 조선 전기 역사서인 朴祥의 『東國史略』에서 적용된 서법이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징비록』은 조선 전기 강목체 역사서의 간행과 그 학적 전통의 기반 위에서 저술된 책이면서, 임진왜란이라는 단일 사건을 강목체로 다룬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영어초록

    Yoo Seong-ryong(柳成龍) wrote Jingbirok(懲毖錄) as an introspective view of the Imjin War. He already had introspective view during the war. This introspective view was the main motive of Jingbirok. A book which this idea was reflected specifically was Nanhujamnok(亂後雜錄). This book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is the first book written by Yoo Sung-ryong about Imjin War. Yoo Seong-ryong wrote this book without a special description methods. He wrote Nanhujamnok freely according to the subject. But shortcomings of this book is that it is impossible to understand events in chronological order.
    He supplemented the book's shortcomings with another jingbirook. He supplemented the book's shortcomings with jingbirok(草本懲毖錄). We can understand Imjin War in chronological order. The advantage of this book is that one can understand Imjin War in chronological order. Jingbirok was published by his descendants after his death. An analysis of the article in this book shows how the book is wroted. Jingbirok is written in Gangmokche(綱目體). It was a way of presenting topics about each event and character and giving a detailed description of it afterwards. This method was very useful in that Imjin War can be understood in a chronological order. This book is important because it is based on the tradition of compiling Gangmokche histor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진단학보”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13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4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