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1950년대 김유정론 연구 (A Study on the Criticism of Kim You-jeong's Novel in the 1950s)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8 최종저작일 2012.06
28P 미리보기
1950년대 김유정론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현대문학이론학회
    · 수록지 정보 : 현대문학이론연구 / 49호 / 5 ~ 32페이지
    · 저자명 : 김세령

    초록

    이 글은 김유정 문학이 한국문학사에서 유의미한 전통으로 자리매김되었던 기원을 살펴보기 위해서 1950년대 김유정론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김유정 문학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이다.
    1950년대 김유정론은 1930년대의 단편적인 논의나 회고담을 넘어 전문화된 실천 비평을 보여주며, 문학사적인 접근을 통해 김유정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정창범의 「김유정론」은 김유정의 작품세계를 두 계열로 유형화하면서 편의상의 분류라는 한계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김유정 문학의 주요 특징을 의미있게 포착하고 있다. 인간 김유정을 희화화한 유형에 대해서는 김유정의 삶과 구체적인 작품을 밀착시켜 논의를 심화시켰고, ‘시굴띄기의 어리석음’의 유형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김유정의 문학에서 드러나는 ‘시굴띄기의 어리석음’은 1930년대의 내적 구조와 부합되면서 그만의 독특한 작품세계로 형상화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오늘의 시점을 고려하여 평가할 때 시대감각이 변화된 1950년대에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시굴띄기의 어리석음’은 시대착오적인 현상이라는 점에서 계승할 만한 현재적 가치가 있는 ‘고전’이 되지 못하고 청산할 ‘한국의 전통적인 생리’로 평가받는 것이다.
    정태용의 「김유정론―니힐리즘의 문학」에서 김유정의 문학은 가치가 있는 의미 있는 전통으로서 인정받고 있다. 1930년대 동시대에 활동했던 이상, 1950년대 정비석, 오영수와의 비교를 통해 1930년대 당대뿐 아니라 1950년대에도 여전히 유의미한 김유정 문학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즉 작중인물의 위치에까지 내려온 겸허한 문학, 능동과 달관의 니힐리즘 문학, 민족의 깊은 육감이 용솟음치고 있는 문장이라는 긍정적 가치들을 구체적으로 부각하고 있다. 특히 민족문학과 직결될 수 있는 능동의 니힐리즘과 민족의 언어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김유정 문학의 ‘해학’을 ‘풍자’라는 개념으로 잘못 지칭하고 있거나 중요하게 포착하고 있는 니힐리즘의 문학이라는 개념이 다소 추상적이다.
    윤병로의 「김유정론」은 기존에 발표되었던 김유정에 대한 논의들을 폭넓게 수용하면서, 김유정 문학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는 김유정 문학의 특징을 사소설 형식과 전통적인 한국어휘의 풍부한 구사, 소극적이나마 인생파적인 태도의 문학으로 나누고 있다. 특별히 김유정의 문학이 소극적이나마 생활의식과 훌륭한 문장적 기교를 겸비한 인생파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김유정의 문학이 오늘날에도 유의미한 전통으로서 갖는 가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김유정에게서 드러났던 한계들이 1950년대 작가들에게 반복되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한편 윤병로의 비평문은 김유정의 문학 세계를 총체적으로 담아내기에는 여전히 추상적이라는 한계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정창범의 유형화에 대한 문제인식을 가지고 김유정의 문학 특징에 주목하여 구체적인 논의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처럼 1950년대 김유정론은 김유정 문학이 1950년대 당대에까지도 의미 있는 전통인지에 대해서는 상이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김유정의 주요 작품들을 분석하거나 그 가치와 한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김유정 문학에 대한 객관적인 거리두기를 보여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1960년대 이후 김유정 문학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가능해졌다. 특히 1950년대 김유정론은 전후의 시대적 제약으로 인해 ‘현실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는 어려웠지만, 1930년대와 1960년대 이후 김유정에 대한 논의가 ‘문학성’이나 ‘현실성’ 중 어느 한 측면만을 부각했던 것과는 달리 김유정 문학에 대한 종합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영어초록

    This article focuses on the criticisms of Kim You-jeong's novel in the 1950s, which was established as a significant tradition. These tasks provides more in-depth understanding of Kim You-jeong's literature.
    The criticisms of Kim You-jeong's novel in the 1950s shows more specialized practice criticism than in the 1930s. First, Jeong Chang-beom divides into two groups, namely literature which caricature Kim You-jeong and is melted country bumpkin's stupidity. Jeong Chang-beom make a negative estimation about Kim You-jeong's novel on the history of literature. Secondly, Jeong Tae-yong highly appreciates Kim You-Jeong's novel as traditional which is humble literature, namely writer comes down until character, active nihilism, national sentence. Thirdly, Yoon Byeong-ro presents a balanced account of Kim You-jeong's novel. he divides Kim You-jeong's novel into three groups, in other words “I” story novel, the traditional Korea vocabulary novel, and life group novel.
    The criticisms of Kim You-jeong's novel in the 1950s Take the realistic limit due to time constraints. but they evaluates comprehensively Both Marginal and value of the Kim You-jeong's novel Analyzing his main works. Based on these results, Since the 1960s, The criticisms of Kim You-jeong's novel become activ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현대문학이론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콘크리트 마켓 시사회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25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