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枕肱의 <太平曲>에 대한 현실주의적 독법 (“Taepyeonggok”(太平曲) as a Realism Literature)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9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20 최종저작일 2005.11
29P 미리보기
枕肱의 &lt;太平曲&gt;에 대한 현실주의적 독법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시가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시가연구 / 19호 / 225 ~ 253페이지
    · 저자명 : 김종진

    초록

    『침굉집』(1695)에 수록된 세 편의 가사 <귀산곡>, <태평곡>, <청학동가>는 가사문학의 연원을 거론하는 자리에서 언급해 왔던 <서왕가>의 판각시기(1704)보다 시기적으로 앞서 있다. 이들 가사는 <서왕가>가 구전되는 시기에 동시적으로 존재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불교가사 전개사를 규명하는 데 중요성을 지닌다. 침굉가사에 대한 본격적인 탐구의 일환으로 본고는 이 가운데 <태평곡>에 나타난 침굉의 현실인식을 밝히고 문학사적인 의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침굉현변(1616~1684)은 청허휴정의 법제자인 소요태능(1562~1649)의 禪法을 이었으나, 문집을 분석해보면 청허보다는 오히려 부휴당의 법맥을 이은 백곡처능(1617 ~11680)과의 교감이 두드러진다. 백곡처능은 현종대(1663)에 불교계에 대한 탄압에 항거하여 상소문 『諫廢釋敎疏』를 올렸는데, 이는 불교 억압에 대한 조선 불교계의 유일한 상소문이었다. 백곡이 당대의 시대모순에 대한 비판과 제언을 불교외부를 향해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출한 것에 비해, 침굉은 이를 불교내부를 향하여 <태평곡>을 통해 간접화된 방식으로 표출하였다.
    <태평곡>에는 17세기의 불교계의 현실이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하나는 수도에 전념해야할 승려들이 보여주는 탐욕의 양상이다. 작품에는 밤, 석이, 송이, 머루, 다래를 따는 것은 물론이고, 황아전을 돌아다니며 술을 마시고 물건을 흥정하는 등 경제 활동에 매진하는 이들의 일상이 폭로되어 있다. 이는 사찰의 경제적 기반을 무화시킨 배불정책에 대한 자구책의 하나로, 개별 사찰에서 승려 자신들이 직접 경제활동에 참여하여 사원경제를 영위해 나가야 했던 시대의 모순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태평곡>과 한시 작품에 제시된 술(누룩), 종이, 신발 등은 지방 관청에 공물로 상납해야 하는 품목이었다는 점에서 관가의 무리한 가렴주구에 응해야 했던 현실적인 모순을 잘 드러내준다.
    둘째는 수준 낮은 승려들, 절에 기식하는 거사패 사당패들, 의론만 앞세울 뿐 문맥도 제대로 끊어 읽지 못하고 실천적 행동도 보여주지 못하는 산문 학자들의 저락한 모습이다. 이는 임진왜란 이후 고양된 청허휴정을 중심으로 한 불교계의 구심력이 이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교내부의 모순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 모순에 대해 <태평곡>의 결사에는 이력과정을 제시하고, 捨敎入禪과 看話禪을 강조하며, 참선의 열락을 노래하는 방식으로 해결의 의지를 표명하였다. 당대의 불교계의 흐름과 작품을 견주어 볼 때, 침굉은 <태평곡>을 통해 불교계의 시대모순과 기대지평을 정확하게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문체의 측면에서 볼 때, <태평곡>은 현실에 대한 자세한 관찰과 묘사, 비속어의 사용을 통한 현장감 있는 묘사가 두드러진다. 이러한 면에서 <태평곡>은 17세기 가사의 현실적 표현미학을 뚜렷하게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 결사에서 시대 모순에 대한 해결방식이 화자 자신의 다짐으로 간접화되어 있는 것은 작품의 의의를 약화시키는 요소로 볼 수 있으나, 이는 날카로운 현실 비판을 주조로 하면서도 교조적인 언술로 떨어지지 않고 시적인 격조를 유지하려한 시적 형상화의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어초록

    It seems to be a commonsense that the very first literary work in Gasa genere is the <Seowangga> producted by Naong at the end of the Goryeo dynasty(15thcentury). But it had been transmitted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s oral literature. It was recorded in 1704 at Buddhist ritual book name of <Bogwon Yeombulmun>(보권염불문). As far as relying on documentary record, Chim Gyoeng(침굉)'s Gasa works were the very first literary works in Buddhist Gasa. Therefore, pursuit of his works is very important to brighten Buddhist Gasa's development.
    In this paper I tried to brighten the realistic characters in Chim Gyoeng(침굉)'s Gasa "Taepyeonggok"(太平曲). A few realities were recorded in this work. At the end of 17th century the monks especially residing at Seonam temple had been performed various hard works, including gathering mountain fruits-pears, chestnut, mushroom, and making yeast, shoes made by twine, and paper made by the paper mulberry. Especially, these items were not only temple's main income source but also tributary payment which had been requested from the provincial government office.
    The second, he claimed that many monks' purpose of entering temples were not for pursuit of the truth but for escaping from military duty. Therefore, the level of depute was too lower than former times.
    At the end of this work, he claimed a few of countermeasures- reforming the curriculum, recovering the way of Zen performance. It may be understood that the way of Chim Gyoeng(침굉)'s reformation to monks group is too passive to decrease this work's value as a realistic literary. However, it can also be understood that it is a different way of making a figure. In accordance with this way, this work maintained literary level higher, and did not fall down to propaganda literatur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시가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20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