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순교자의 탄원기도(계 6:9-11)에 대한 전승사적 연구 (A study on the tradition history of martyr's Prayer in Revelation 6:9-11)

28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9 최종저작일 2014.09
28P 미리보기
순교자의 탄원기도(계 6:9-11)에 대한 전승사적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 수록지 정보 : 신학사상 / 166호 / 35 ~ 62페이지
    · 저자명 : 박두환

    초록

    필자는 본 논문에서 “순교자의 탄원기도(계 6:9-11)에 대한 전승사적 연구”를 시도할 것이다. 전승사적으로 볼 때 순교자의 기도는 이스라엘과 에클레시아의 예배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이를 통해 공동체 구성원을 위로하고 격려하였다. 이를 위한 증거 본문들은 구약성서, 유대교 묵시문헌 그리고 신약성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위 본문들은 죽은 자들의 영혼들의 고통과 슬픔, 위로와 희망, 이들에 대한 약속과 마지막 심판을 다루고 있다. 엄청난 불의에 관한 고발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고통과 슬픔 그리고 의로운 자들이 목숨을 잃게 된다는 고발을 통해 그 당시의 시대적인 사회상을 고발하고 있다. 그래서 위로와 희망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의인들의 기도는 하나님께 상달되고 의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위로와 희망을 간직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로써 그들은 묵시적 실존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국 불의한 자들과 세력들은 심판을 받고 멸망하게 되고 의인들은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 다루어질 묵시적 기도인 순교자의 탄원의 기도는 전승사적인 다른 기도들과 비교해볼 때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로 이 묵시적 기도는 산자의 기도가 아니라 죽은 자들의 기도이다. 이미 죽은 자들이 탄원의 기도를 드리고 있다. 둘째로 묵시적 기도의 주체자로서 등장하는 죽은 자들은 제자나 사도가 아닌 순교자들로 명시된다. 셋째로 이 순교자들은 지금 살아 있는 자들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다. 이런 묵시적 기도를 통해 그 당시 하나님 나라 운동의 사회적 정황이 파악될 수 있다. 이 기도 속에는 묵시적 박해 속에 있던 그 당시 공동체와 성도들을 위로하고 사탄의 세력에 맞서 승리해야만 한다는 경고와 훈계가 담겨있다.

    영어초록

    Das Thema dieser Arbeit lautet “Eine traditionsgeschichtliche Untersuchung von Klage von Märtyrern in der Offenbarung des Johannes 6:9-11.” Traditionsgeschichtlich gesehen wird dieseartiges Gebet nicht nur im Alten Testament, sondern auch in der jüdischen apokalytischen Literartur gefunden. Hier handelt es sich nicht nur um die Verfolgung der Toten, Tröst und Paränese, sondern auch um Verabredung und Gericht. Durch Apokalyptische Plage wurden diesartigen Verfolgungen passiert. So waren Tröst und Paränese notwendig in der dalamilgen zeitgeschichitlichen Situation.
    Einige spezifische Merkmale lassen sich im Vergleich mit anderen traditonsgeschichtlichen Klagen finden: Erstens geht es hier nicht nur um die Verfolgung der Toten, sondern auch der Lebenden. Zweitens handelt es sich hier nicht um Apostel und Jünger, soneren um Märtyrer. Drittens ist ihr Gebet für die Lebenden. darum hier kann die gesellschaftlichen Umstände der Gemeinde erklärt werden. Schlißlich sollen damalige Ekklesia und lebendige Gläubige im Kampf gegen Satan Geduld haben, zur endgültigen Siege ihre gegenwärtige Mission vollenden.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신학사상”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0월 24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08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