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크로아티아 계몽주의문학과 낭만주의문학의 구비시가 전통계승 양상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2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9 최종저작일 2006.06
22P 미리보기
크로아티아 계몽주의문학과 낭만주의문학의 구비시가 전통계승 양상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중동부유럽학회
    · 수록지 정보 : 동유럽발칸학 / 8권 / 1호 / 113 ~ 134페이지
    · 저자명 : 김상헌

    초록

    본고에서는 크로아티아의 구비문학을 갈래와 내용, 표현방식, 율격에 이르기까지 근현대문학에 있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원천으로 전제하고, 그러한 다양한 측면들 가운데 모티프와 주제라는 의미적 측면에서 구비시가와 크로아티아 근대 시문학의 관계를 고찰했다. 이는 크로아티아의 근현대문학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구비문학적 전통이 내재적 혹은 외재적으로 어떠한 영향관계를 형성했는가 하는 점을 살핌으로써, 세계문학사 전개양상에 있어 구비문학과 근현대문학이라는 문학사적 조류가 갖는 성격과 특징에 대해 일반적인 이론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크로아티아를 포함한 구(舊) 유고슬라비아 지역의 중세문학뿐만 아니라 중세문화 전반은 이 지역 민족들이 처해 있었던 역사적·사회적 상황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는데, 이는 중세의 봉건체제가 농업과 목축업에 기반을 두고 있는 구비전승의 주체인 민중들의 삶 자체를 완전하게 바꿔놓지 못했다는 사실과도 관련되어져 있다. 즉 부분적인 변형이 전혀 배제된 것은 아니지만, 고대로부터 중세시대를 거치는 동안 민중들 사이에서 단절됨 없이 전승되어 오던 가부장적 문화와 구비문학의 전통은 이 지역 민족들의 문학적 원류를 가장 극명하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받아들여진다.18세기는 크로아티아 민족과 그 역사에 있어 서로 다른 성격의 두 시대가 엇갈리는 교차와 변화의 시기였다. 즉 이는 고대·중세의 관념과 새로운 근대의 관념이 맞부딪힌 시기였으며, 또한 고대·중세의 문화와 근대라는 새로운 문화의 흐름이 충돌한 시기이기도 했다. 하지만 그러한 문화의 변혁이 갑작스럽게 이루어져 커다란 혼란을 야기한 것은 아니었다. 이 시기에 크로아티아 민족은 여전히 자신들이 당시까지 영위해 온 문화를 지속하는 한편, 정치적·사회적 변혁과 함께 찾아온 새로운 문화조류의 태동과 발전을 얼마간 예견하기도 했었기 때문이다.민족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크로아티아 문학가들의 노력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외세에 의한 영향과 그러한 상황을 여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었다. 그러한 크로아티아 낭만주의 문학가들의 현실인식은 문학작품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민족이라는 개념에 대한 강조’, ‘민족정신의 고취’, ‘외세에 대한 저항과 투쟁’, 궁극적으로는 ‘외세로부터의 독립 쟁취’라는 모티프와 주제로 나타나게 된다. 또한 민족적(집단적)인 의미에 있어서의 독립과 자유라는 주제가 개인으로 확대됨으로써, 보편적 의미에 있어서의 ‘자유의 획득’이라는 주제로 옮아가기도 했다. 즉 현실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와 열망이 자유로운 상상과 공상을 통해 크로아티아 낭만주의 문학에 반영된 것이다.크로아티아 지역의 구비문학은 고대문학과 근현대문학 사이에서 이들을 매개해 주는 중간자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고대문학 전개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역할 수행을 담당하던 구비문학은 이후 중세문학기를 거치며 보편종교의 그늘에 가려 형식과 내용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민족정체성 확립에 대한 높은 사회적 관심과 더불어 근대에 들어서면서 다시금 문학계의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근대뿐만 아니라 현대에 들어서도 지속성을 유지하며 현대문학작품들이 구비문학을 수용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프레시홍 - 추석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2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