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삭낭자전>, <개수전>, <광문자전>에 나타난 거지 형상과 입전의식 (The shape of the beggar and the authorial consciousness Focused on , , )

33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4 최종저작일 2021.04
33P 미리보기
&lt;삭낭자전&gt;, &lt;개수전&gt;, &lt;광문자전&gt;에 나타난 거지 형상과 입전의식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우리문학회
    · 수록지 정보 : 우리문학연구 / 70호 / 95 ~ 127페이지
    · 저자명 : 김현희, 이혜선, 김지혜, 황혜진

    초록

    이 글은 조선 후기 거지를 입전 시킨 작품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거지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12세기인 것으로 보아 꽤 오랜 시간 존재했던 집단임에도 불구하고 그 기록을 추적하기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아마도 조선 전기까지 거지의 발생 이유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적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갑자기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인한 거지의 발생이 두드러졌다. 이 시기로 들어서면 거지의 발생 원인을 개인의 탓으로만 돌릴 수 없게 된 것이다. 백성들은 양란으로 전쟁난민이 되어 떠돌아다니게 되었고, 허울뿐인 국가의 빈민구제제도는 무용지물이었다. 그나마도 서울을 중심으로 빈민구제제도가 운영되어, 중심과 지방, 다수와 소수의 차별이 다시 구조적 모순을 강화하기도 하였다. 근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서 자본주의는 대두되었고, 상품 화폐 경제와 광작은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켰다. 전란과 부농에 의해 농지를 잃은 이들은 서울로 몰려들었지만 그들을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걸인의 문제는 담론의 장이 바뀌며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자리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거지의 사회적 위상 변화가 조선 후기 세 작품에 반영되어 있었다.
    조선 후기 걸인을 입전한 작품 가운데 공통된 특징이 있는 작품들이 있었다. <삭낭자전>, <개수전>, <광문자전>이다. 이들을 한 데 묶어 ‘중심인물의 내력, 기이한 행동 양상, 삶에 대한 태도, 후일담’으로 범주화하여 거지의 형상을 살펴보았더니, ‘첫째, 거지의 과거지사를 알 길이 없다. 둘째, 거지는 남다른 용모와 특출난 재주를 지닌다. 셋째, 거지가 삶을 운용하는 방식은 특별하다. 넷째, 거지는 서사의 종결과 함께 행방이 묘연하다.’라는 총 네 가지 특징이 도출되었다.
    거지가 현세에 겪는 육체적 고통을 명징하게 그려내지는 못하였다. 빈약한 빈민구제제도 속에서 도움 받지 못하고 거지로 전락하여 당장 춥고 배고픈 이들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작품에 녹여내지 못한 것이다. 그들이 얼어 죽거나 굶어죽는 모습보다는 거지가 늘어나며 집단화하고 위력을 부리는 무리로 성장하는 점에만 주목하고 있었다. 왜 거지가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 내력에 대한 관심은 적고 부지소종으로 마치 전기소설의 주인공처럼 여기는 모습만이 남아 있다. 실제 현상에 대해 눈길은 주었으나 현상 이면의 원인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하고, 이를 타계할 방안을 모색하기보다 여전히 타자화하며 본인들의 관념으로 거지를 입전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들은 거지들이 보여주는 대안적 삶의 가치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을 다른 방식으로 생을 영위하는 삶의 주체로 인정하며, 비참한 결말을 회피하는 방식으로 입전시켰다. 이 세상 어딘가에 우리와 공존하는 존재이자 탈속적 삶을 지향하며 자기만의 삶을 완성한 존재로 그려낸 것이다. 이는 작가들의 자기 소망의 투영이자 타자에 대한 연민을 상징적으로 실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영어초록

    This study started by questioning the background of the appearance of the three works entitled , , . In the light of the artist"s longevity, three works, which are thought to be from the early 17th century to the beginning of the 19th century, are different from those of the beggars in the Chosun Dynasty.
    Through the annals of the Joseon Dynasty, the reason people became beggars was different from the past. In other words, it was at the limit of the late Joseon society. There were many beggars because of two wars, a flawed poverty reduction system of the state, and capitalism. The beggar was no longer located on a personal level but in a social context. Also, the change in the social status of these beggars was reflected in the "Geolinjeon" in the late Joseon period.
    I examined the shape of the beggar by categorizing it with the heroine’s life, the unusual behavior, the attitude toward life, and the back story. All four features were derived. The characteristics are as follows. First, the beggar"s past cannot be known. Second, beggars have a special face and special talents. Third, the way a beggar lives is distinct. Fourth, beggars disappear from the work after the story ends.
    Beggars had a different desire than ordinary people. This means that the worldview itself can be different. The novelty of the protagonists is that they created new human relationships. In the work, beggars meet people outside of profit relations. In the end, the author"s consciousness in the late Joseon period originated from the criticism of the existing and the spirit of inquiry into lif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리문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4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29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