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삶의 질과 가족 부담감 (Quality of Life and Family Burden in Hem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Recipients)

10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1 최종저작일 2005.08
10P 미리보기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삶의 질과 가족 부담감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대한종양간호학회
    · 수록지 정보 : Asian Oncology Nursing / 5권 / 2호 / 136 ~ 145페이지
    · 저자명 : 복지나, 송경애, 박한종

    초록

    본 연구는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격리병동 입실시와 퇴실시의 삶의 질 및 가족 부담감의 정도와 관계를 파악하여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와 가족의 간호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2000년 12월부터 2001년

    12월까지 서울소재의 일 대학병원에 입원한 조혈모세포이식 환자 60명의 삶의 질과 그 가족 중 주간호제공자 50명을 대상으로 가족 부담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이식 전 삶의 질은 진단명이 급성림프구성 백혈병인 군이 다른 군보다, 다른 질병에 대한 병력이 있는 군이 없는 군보다, 치료에 대한 기대가 없는 군이 있는 군보다 더 낮았다. 그러나 이식 후의 삶의 질은 20~29세의 연령 군이 다른 군보다 더 낮았으며, 재원기간이 5주 이상인 군이 그 미만인 군보다 더 낮았다. 신체적 불편감이 있는 군은 없는 군에 비해 이식 전․후 삶의 질이 모두 유의하게 낮았다.
    2.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이식 전 삶의 질 정도는 평균 평점 3.40점이었으며, 삶의 질이 낮은 문항은 ‘현재의 병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감’, ‘쉽게 피로를 느낌’, ‘취미․오락․여가활동을 즐김’의 순이었다.
    이식 후 삶의 질 정도는 평균 평점 3.12점으로 이식 전보다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현재의 병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감’, ‘주어진 일을 잘 수행함’, ‘취미․오락․여가활동을 즐김’ 문항의 순으로 낮았다.
    3. 조혈모세포이식 환자 가족의 부담감은 평균 51.27점이었으며 객관적 부담감은 평균 29.94점으로 주관적 부담감 평균 21.16점보다 높았다.
    객관적 부담감이 높은 문항은 ‘여행과 휴가 활동 정도’, ‘사회활동이나 오락에 할애하는 시간’, ‘나의 사생활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순이었다.
    주관적 부담감이 높은 문항은 ‘환자의 신체적 상태를 생각할 때 고통스럽다’, ‘환자의 미래에 대하여 걱정이 된다’, ‘환자와의 관계를 답답하게 느낀다’ 순이었다.
    4. 가족 부담감은 가족의 나이, 성별, 환자와의 관계, 결혼상태, 교육정도, 종교, 직업, 경제상태 등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조혈모세포이식 환자의 삶의 질은 다른 질병에 대한 병력이 있고 신체적 불편감이 있으며, 치료에 대한 기대가 없고 재원기간이 긴 경우에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간호 중재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영어초록

    Purpose: To investigate the degree and relationship of the quality of life(QOL) and family burden in 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recipients(HSCTr) at admission and discharge to isolation unit. Method: Data were obtained by interviewing from 60 HSCTr and 50 of their primary caregivers' and were analyzed by SAS program. Result: The degree of quality of life in pre and post HSCTr was significantly lower in the group who had physical discomfort compared with those who had no physical discomfort. The mean score of quality of life in pre HSCTr was significantly
    lower compared with in post HSCTr. Objective burden of family was higher than subjective one. Conclusion: QOL in HSCTr showed lower in the group of who had medical history, physical discomfort, no hope for cure and more than 5 weeks of length of stay.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nursing intervention and to apply nursing care for improving their quality of life.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Asian Oncology Nursing”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2월 07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