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맹자에서 君臣과 君民간의 권력과 폭력 연구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6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11 최종저작일 2007.08
26P 미리보기
맹자에서 君臣과 君民간의 권력과 폭력 연구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동양철학연구회
    · 수록지 정보 : 동양철학연구 / 51호 / 67 ~ 92페이지
    · 저자명 : 이종우

    초록

    권력과 폭력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지배자의 권력은 피지배자의 입장에서 폭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드시 그것을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지배자가 피지배자에게 미치는 힘이 정의롭고 정당했을 때 권력이 되지만 그렇지 않았을 때 폭력이 되기 때문이다. 그 정당성을 맹자는 仁義의 실천에 두고 있다. 군주가 인의를 실천하지 않았다면 신하는 그를 제거하더라도 정당하다는 것이다. 탕과 무왕이 걸주를 죽인 것은 신하가 군주를 시해한 것이 아니라 잔인한 폭력배를 죽였다는 것이 그 실례이다. 탕과 무왕의 행위는 정당하기 때문에 권력이지만 걸주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폭력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하지만 걸주의 입장에서 보면 탕과 무왕은 신하이기 때문에 반란이며 역모이므로 폭력을 사용한 것과 다름없다.군주의 민에 대한 권력과 폭력도 신하에 대한 그것과 마찬가지로 정당성을 인의에 두고 있다. 군주가 민에 대하여 인의의 정치를 하지 못했을 때 그것은 권력이 아니라 폭력이라는 것이다. 군주의 민에 대한 폭력으로 인하여 민은 도적이 되거나 굶게 된다. 이 때 민은 무장봉기하여 그러한 군주를 교체하여 통치권을 얻으면 그것은 권력이고 그 과정에서 정의롭지 못하고 정당성을 잃었을 때 폭력이 된다. 하지만 맹자는 그것에 대하여 언급하지 않는다. 단지 탕과 무왕 같은 신하가 군주를 교체할 수 있다고 말했을 뿐이다. 단지 민은 군주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한다. 제선왕이 연을 공격했을 때 그곳의 민은 태자를 세워 저항하였다. 그것은 민이 군주를 선택한 실례이고 그것은 민의 권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맹자에서 주로 민 보다 군주의 권력과 폭력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동양철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3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4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