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일제말기 만주체험 시인들과 ‘기억’의 계보학적 탐색 (Poets' Experience of Manchuria at the End of Japanese Imperialism and Observation about the Genealogy of Memory)

31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3.02 최종저작일 2008.12
31P 미리보기
일제말기 만주체험 시인들과 ‘기억’의 계보학적 탐색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시학회
    · 수록지 정보 : 한국시학연구 / 23호 / 35 ~ 65페이지
    · 저자명 : 조은주

    초록

    만주국이 내세운 ‘오족협화’와 조선총독부가 ‘내선일체’의 상극은 ‘민족’의 경계를 제거하려는 시도와 함께 그 경계를 끊임없이 의식화시키는 태도로 양분되면서 결과적으로 조선인으로 하여금 ‘민족’이라는 공동체를 상상하도록 유도했다. 즉 오족협화를 표방한 만주국에서는 조선인이 하나의 종족으로 대우받으며 차별이 금지된 공간이었기 때문에 만주체험을 형상화한 시편은 다양한 은유적 함의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본고에서 대상으로 삼은 작품은 바로 이러한 만주국의 특수한 장소-정체성이 투영된 일제말기 만주체험 시인들의 시편이었다. 만주체험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기왕의 연구에서 만주는 수난과 시련의 공간으로서의 만주, 저항의 공간으로서의 만주, 만주국의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유토피아로서의 만주 등으로 다양하게 의미화 된 바 있다. 이러한 만주와 관련된 이미지를 뛰어넘는 새로운 이미지와 상징을 읽어낼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 것이 이 논문의 주요 목적이었다.
    본고는 일차적으로 만주 체험의 시적 변용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슬픔과 유랑의 이미지를 재해석 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일제의 문학에서 ‘명랑성’과 이상주의를 결합한 계몽적 로망이 유행했으며 국가적 정책으로 표방되었던 시기에 ‘애수와 퇴폐’의 공간으로 그려지는 이들 시 텍스트는 고유한 의미망을 구축하게 되기 때문이다. 슬픔과 유랑의 이미지는 당대 만주를 유랑하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에 대한 탐색과 맞물려 있었다. 이와 함께 만주를 배경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공동체적 기억에 대한 회상과 ‘전설’ 및 ‘이야기’의 반복적인 재생, 계보학적인 역사 탐색의 문제를 다루었다. 이러한 은유적 표현 속에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기억’의 재구성과 이를 통해 새롭게 탐색되는 ‘정체성’의 문제가 내포되어 있었다.
    일제말기 개척사업의 일환으로 강제 이주되었거나 막연한 희망을 품고 떠났던 유이민들에게 만주는 유토피아가 아니었다. 일제 말기 만주에 거주하고 있었던 시인들은 그 곳에서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실제 현실과의 간극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였고 그러한 간극은 슬픔과 애수, 퇴폐와 허무주의적 사유를 배태시켰다. 흥미로운 것은 그러한 사유 속에 은유적으로 담겨있는, 문화적 기억을 재구성하려는 시도와 이를 통한 정체성 탐색의 문제였다. 전설과 이야기를 통한 기억의 복원과 고대적 기억에 대한 회상은 능동적으로 유랑의 주체가 되고 그 유랑의 역사를 떠안는 슬픔의 주체가 되기 위한, 중요한 작업으로 읽혔다. 당대 제국주의적 기억 정치에 의해 훼손되어 가던 정체성의 문제를 문화적 ‘기억’의 탐색을 통해 복원하고자 했던 이들의 노력은 실존주의적인 층위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영어초록

    This essay worked with literature of poets who lived in Manchuria at the end of Japanese imperialism. Manchuria was a very special area to korean at that time because historical events had happened in there. So korean have multiple images of geography about Manchuria. For example Japanese imperialism made the historical view of colonization that centered their attention on Korea's ancient history. They devoted their energies to deny Dan-gun that symbolizing korea's history dating from time immemorial. The memorial politics of Japanese imperialism was centered Manchuria where Dan-gun played an active part in. It was why a important movement occurred to restore Dan-gun. Shin Chea-ho, Choi Nam-sun and so on had taken part in the movement. Japanese imperialism's policy intervened korea's origin that organizing korean identity. Many poets in Manchuria experienced the confused identity.
    Therefore we could find a theme about looking for identity in literature of poets who lived in Manchuria at the end of japanese imperialism. A way searching identity got accomplished through recollecting of cultural memory. Poets in Manchuria created new images about the wandering and sorrow. They hoped to be the subject of the wandering and sorrow. In order to be the subject of the wandering and sorrow they had recollected and played back a story and a legend about memory of community. Finally they set their face to compose culture memory and establish their new identity.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한국시학연구”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30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53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