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대학원 진학 나침반
- 최초 등록일
- 2022.12.26
- 최종 저작일
- 2022.12
- 35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10,000원

목차
1. 머릿말
1) 저를 소개합니다
2) 내가 석사 졸업 후 취업한 이유
2. 대학원이란?
1) 공부하기 위해서 대학원을 간다?
2) 대학원에 가면 하는 일
3) 석사vs박사
3. 대학원 입학하기
1) 입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2) 좋은 연구실이란?
3) 좋은 연구실을 고르는 방법
4) 원하는 연구실에 들어가는 방법
4. 대학원 생활과 졸업, 그 이후
1) 현실적인 대학원 생활
2) 대학원 졸업하기
3) 대기업 연구소 생활
5. 맺음말
본문내용
안녕하세요, 근본러입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뒤, 현재 국내 IT 대기업(네이버 카카오 중 하나)의 연구소에서 연구 및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 일상과 의식의 흐름대로 떠오르는 생각들, 투자에 대한 기록, 독후감 등을 블로그에 남기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와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서로이웃 언제나 환영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대학교 전공이 적성에 꽤 잘 맞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도 처음부터 대학원에 가려고 했던 것은 아닙니다. 학부 졸업 이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커리어 시작하려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죠. 그런데 학부 마지막 학기에 가장 관심을 갖던 분야의 연구실이 눈에 들어오게 되었고 교수님께 바로 컨택을 하면서 연구실 인턴을 시작했습니다. 몇 달간의 인턴 생활이 만족스러웠던 저는 해당 연구실로 들어가 대학원생의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급하다면 급하게 진학했던 대학원이지만 인턴 생활을 통해서 미리 체험을 해보기도 했고, 주변 친구 중에 대학원에 먼저 진학한 친구들로부터 다양한 이야기를 미리 들었던 터라 비교적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2년간의 대학원 생활을 지내고 보니, 공대 대학원에 대해서 미리 정보를 접해보시기 힘든 경우라면 상당히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대 대학원에 관심은 있지만 그곳에 가면 어떤 일들을 하는지,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현재 상황에서 가장 최적의 지도 교수님과 연구실을 고르는 팁이 있다면 어떤것인지, 절대 가지 말아야 할 연구실을 걸러내는 방법이 있는지 등, 대학원 생활을 미리 경험한 지인이 없다면 알기 힘든 정보들을 전달해드리고 싶다는 생각에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으로의 진학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에 어떤 일을 하는지를 짧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