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공통교양과목] 2024년 2학기 성사랑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3(돌봄 선언: 상호의존의 정치학)

방대한 850만건의 자료 중 주제별로 만들수 있는 최적의 산출물을 해피 캠퍼스에서 체험 하세요 전문가의 지식과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쉽고 폭넓게 이해하고 적용할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7 페이지
압축파일
최초등록일 2024.09.06 최종저작일 2024.09
7P 미리보기
[공통교양과목] 2024년 2학기 성사랑사회 중간시험과제물 공통3(돌봄 선언: 상호의존의 정치학)
  • 미리보기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성사랑사회 자료 62건
    공통 다음 참고문헌에 제시된 저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쓰시오.
    <참고문헌>
    - 이상한 정상가족: 자율적 개인과 열린 공동체를 그리며, 2017; 2022, 김희경, 동아시아
    - 돌봄 선언: 상호의존의 정치학, 2021, 더 케어 컬렉티뷰(지은이), 정소영(옮긴이), 니케북스
    - 20대 남자 \'남성 맛이너리 자의식의 탄생, 2019, 천관율/정한울, 시사IN북
    - 전쟁 같은 맛. 그래이스 M. 조(지음). 주해연(옮김), 글항아리, 2023.
    - 흰머리 휘날리며, 예순 이후 페미니즘. 김영옥, 교양인 2021.

    목차

    돌봄 선언: 상호의존의 정치학, 2021, 더 케어 컬렉티브(지은이), 정소영(옮긴이), 니케북스


    - 목 차 -

    I. 소개

    II. 주요 내용

    III. 독후감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돌봄선언 독후감.hwp
    2. 돌봄선언 독후감2.hwp
    3. 돌봄선언 독후감3.hwp

    본문내용

    I. 소개

    코로나 팬데믹이 도래하면서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어 왔던 돌봄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누구나 나이 들고, 늙고, 힘이 없어지고, 병든다. 가족주의, 시장에 온전히 기댄 돌봄은 소수의 상위 몇퍼센트에게만 보장된다.
    이제까지 ‘돌봄’이라는 표현은 자신의 몸을 스스로 돌보지 못하는 사람을 다른 사람들이 돌보아 준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기에 이 단어는 주로 아동이나 노인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아동들은 자신의 몸을 스스로 돌보지 못해 일상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엄마와 아빠, 어린이집 선생님들로부터 돌봄을 받는다.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앓는 노인들도 자신의 일상을 스스로 관리하지 못해 가족이나 요양보호사 등으로부터 돌봄을 받는다. 이렇게 돌봄이라는 단어는 약자에 대한 보호 또는 보살핌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학문적으로는 사회복지학 내 아동복지나 노인복지에서, 그리고 간호학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2017년 런던에서 학술 모임으로 시작한 단체 ‘더 케어 컬렉티브’(The Care Collective)의 회원들이 『돌봄 선언』 더 케어 콜렉티브, 돌봄 선언-상호의존의 정치학, 니케북스, 2021.
    이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에서 ‘돌봄’이라는 용어는 사회복지학의 일부 영역에서 주로 쓰이는 약자에 대한 케어(care)의 의미를 뛰어넘어, 사회를 변혁하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된다.


    II. 주요 내용

    이 책에서 ‘돌봄’은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는 누군가를 신체적으로 돌보는 행위를 의미하는 ‘대인 돌봄’(caring for)이다. 우리가 이제껏 흔히 사용해온 돌봄 개념이 바로 이런 의미로서의 돌봄이다. 스스로 자신을 케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누군가가 대신 케어하는 것을 말한다.
    돌봄의 두 번째 차원은 누군가의 안위를 염려하며 마음을 쓰는 ‘정신적 돌봄’(caring about)이다. 아마도 ‘정신적 돌봄’이란 잘 아는(know) 사람들의 안위를 걱정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리키는 것 같다.
    우리는 가족, 친구 등 아는 사람들에게 사랑의 마음으로 그들이 건강하기를 바라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기대하며 기원한다. 이 책에서 정신적 돌봄은 아는 사람들에 대한 직접적인 염려와 관심을 넘어선다. 저자들은 사람, 자연 등 생물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상호의존적인 존재로 인식하며, 그러한 존재들이 살아가는 핵심적인 행위가 돌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정신적 돌봄도 아는 사람들 간의 염려나 관심을 넘어서 낯선 존재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 또는 바람 등을 포괄하는 의미, 곧 모든 생명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가리키는 듯하다.
    돌봄의 세 번째 차원은 ‘정치적 돌봄’(caring with)이다. 정치적 돌봄은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이념과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서로 돌보고 돌봄을 받는 것이 세상의 본질인데, 이러한 돌봄이 삶의 본질적 모습으로 인정되고 중시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사회질서, 사회체제가 바뀌어야 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이 책은 돌봄의 첫째와 둘째 차원이 제대로 인정되고 올바로 행해지기 위해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고 바라본다. 돌봄의 가치가 충분히 인정되고, 사람 간 관계가 돌봄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세상을 만들어야 하며, 그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그리고 그것이 셋째 차원인 정치적 돌봄이다. 사물도서관, 협동조합 형태의 대안경제나 연대경제, 주거 비용을 낮추는 정책들, 화석연료의 감축과 녹지공간 확대를 위해 일하는 활동가들의 활동 등이 정치적 돌봄의 예라 할 수 있다. 돌봄은 모든 규모의 생명체에 활성화되고 필요한 것으로서, 사회적 역량이자 복지와 번영하는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보살피는 사회적 활동이다.
    보편적 돌봄을 성취하려면 국가 또한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국가는 기업의 이익 추구, 심화되는 불평등과 종족민족주의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돌봄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저자들은 전후 케인스주의가 상정한 복지국가를 계승하되 성차별적이고 인종차별적인 위계를 제거하고 반이민, 외국인혐오와 맞서며 공공서비스와 민주적 참여를 증진하는 돌보는 국가를 그린다.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시장의 힘과 영향 범위를 규제하고 돌봄 활동에 작용하는 문화적법적 규칙들을 다시 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협동조합과 인소싱부터 핵심 서비스의 국유화에 이르기까지 탈물신화, 재규제, 시장의 지역화 그리고 더욱 민주적이고 사회화되고 평등한 소유의 형식을 도모한다. 동시에 경제의 핵심 영역을 탈시장화하고 통제를 벗어난 돌봄 인프라의 사유화와 금융화에 맞서야 한다고 말한다.


    III. 독후감

    이 책은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운 책이다. 당위성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신자유주의 질서 속에서 인간성 회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하면서도 과연 우리가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할 수도 있어서다. 하지만 메시지는 명확하다. 우리 사회의 돌봄은 하잖은 일이 아니며,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지역사회가 국가가 세계적 규모에서 뭔가 틀을 다시 짜야 할 때가 왔음을 말하고 있다.


    - 중략 -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내용의 깊이가 뛰어나고,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교양과목” 연관 자료 입니다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4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