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37개
-
체험수기 공모2024.09.041. 내 고향 물 지킴이 활동 1.1. 필요성 UN은 지구 환경 변화와 이상 기후 등으로 갈수록 심각해지는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3년을 '세계 물의 해'로 정해 전 지구적 '물 절약'과 '물 환경 보전'을 주창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3년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470㎥로 물 부족국가로 분류되었음에도 1인당 물 사용량이 OECD 회원국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최대 3배가 넘는 등 물 낭비가 심각한 형편이다. 이러한 물 부족 문제는 도서가 많고 농업 집중도가 높은 전남지역에서 더욱 심각하다. 지난 2013년 겨...2024.09.04
-
환경안전2024.11.101. 환경안전보건 관련 위험의 변화 1.1. 과거의 환경안전보건 위험 특징 과거의 환경안전보건 위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산업화 이전 70년대 이전에 있었던 환경안전보건에 관련된 위협은 그다지 심각하게 여겨지지 않았다. 산업 혁명이 있기 이전부터 환경 오염이 있기는 했지만, 현재와 같이 자연 생태계를 심각한 수준으로 위협하고 사람들의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산업혁명 이후 치명적으로 건강에 해를 미치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환경 관련 위험은 산업 혁명 이후로 생겨났다. 19세기에는 환경의 오염이 공공의 이익을 해친다는...2024.11.10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역과 내용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의 예를 제시하시오2024.10.091. 서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자연탐구영역은 어린이들이 주변 자연환경을 탐구하고 관찰하며 자연과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역으로,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활동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제3차와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은 기본적으로 비슷한 내용을 다루지만, 제4차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지식과 활동이 추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제3차에서는 "동물"과 "식물"을 주제로 다루며, 각각의 특징과 생활습관에 대해 배우고 관찰하...2024.10.09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해보는 과제입니다2024.10.131. 서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을 전인적으로 지원하고, 일관된 보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마련된 보육과정이다. 이 과정은 영유아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보육과정은 주기적인 개정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각 차수마다 보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식 등이 체계적으로 재구성된다. 특히, 표준보육과정은...2024.10.13
-
보육과정평가 10월2024.11.061. 보육과정 및 평가 1.1. 3월 - 우리원과 친구 학년 초 어린이집 적응기간인 3월에는 '우리원과 친구'를 주제로 하였다. 이 시기에는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인사하기, 줄서기 등 질서생활에 초점을 두었다. 동화와 동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여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각 영역 활동을 한 영역에 집중하지 않고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으며, 유아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여 참여도를 높였다. 한편 공격성과 산만함을 보이는 유아들이 있어 실외 활동과 집단활동 시 각별한 지도가 요구되었다. 그러나 신입원아를...2024.11.06
-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 영역2024.10.171. 서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을 전인적으로 지원하고, 일관된 보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마련된 보육과정이다. 이 과정은 영유아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보육과정은 주기적인 개정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각 차수마다 보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식 등이 체계적으로 재구성된다. 특히, 표준보육과정은...2024.10.17
-
환경보전2024.08.161. 서론 1.1.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의 중요성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오늘날 인간의 과도한 경제활동과 산업화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첫째, 환경교육은 환경보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환경교육을 통해 국민들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다. 특히 어린 세대에 대한 환경교육은 장기적...2024.08.16
-
환경속의 인간이 사회복지학에서 갖는 의의2024.11.071. 서론 1.1. 환경 속의 인간 인간은 자신을 주변환경에 맞추기도 하지만 스스로 자신의 주위 환경을 자신에게 맞추어 수정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인간은 환경 속에서 존재하지만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환경의 다중체계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상호작용과 관련한 다양한 측면을 중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과 관련해서는 해당 환경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평형 상태를 유지하면서 성장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상황적...2024.11.07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영역 비교2024.11.261. 서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발달을 전인적으로 지원하고, 일관된 보육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마련된 보육과정이다. 이 과정은 영유아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표준보육과정은 주기적인 개정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각 차수마다 보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식 등이 체계적으로 재구성된다. 특히, 표준보육과정은...2024.11.26
-
경북대 곤충생태학2024.10.121. 생태유아교육 1.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자연친화 유아교육"을 의미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기존의 교육이 인간, 개인, 이성중심이었다면, 생태유아교육은 생명과 공동체, 감성을 향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2024.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