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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 정족수2024.12.181. 통치의 기본구조 1.1. 정부 형태 1.1.1. 의원내각제 의원내각제는 행정부가 대통령과 내각이라는 두 개의 기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하는 정부 형태이다. 대통령은 국민에 의해 직접 선출되지만 내각은 의회에 의해 선출되고, 그렇기 때문에 의회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내각책임제 하에서는 입법부와 행정부는 상호 견제를 위해 각각 내각불신임권과 의회해산권을 가진다. 이것을 활용해서 상대방을 견제하며, 이를 통해 권력적인 균형을 유지한다. 그러나 대통령제에 비하면 입법부와 행정부 사이의 관계가 ...20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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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수업 과제물2024.10.141. 데이터 유형 및 특징 1.1. 범주형 데이터 범주형 데이터는 질적인 특징을 가지며, 숫자 값은 각각의 범주를 구분하기 위해 임의로 값을 부여한 것일 뿐 사칙연산의 값에 의미가 없다"" 범주형 데이터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첫째, 명목형 데이터는 어떤 속성을 분류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한 데이터로 고유한 순위(순서)가 없다. 성별, 혈액형 등이 명목형 데이터의 예이다. 둘째, 순서형 데이터는 계량화가 어렵지만 상대적인 크기(순서)를 비교할 수 있는 데이터이다. 중학교 학년, 사회적 계급, 선호순위 등이 순서형 데이터에...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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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징병제 헌법재판소 2014년 판단2024.11.241. 남성징병제 문제 1.1. 헌법재판소의 심사기준 및 판단 헌법재판소는 남성징병제에 대해 엄격한 심사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완화된 심사 척도를 따라 자의금지원칙 위반 여부를 심사기준으로 삼았다. 엄격한 심사기준을 적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헌법 중 '양성평등 보호규정(제32조 제4항, 제36조 제1항)'이 엄격한 심사기준의 적용 대상이라는 예시를 들면서, 본 사건에는 적용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역설하였다. 헌법재판소는 남성징병제에 대해 완화된 심사척도에 따라 자의금지원칙 위반 여부를 심사기준으로 삼았다. 자의금지원...2024.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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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헌법율헌법소원신청서2024.12.101. 헌법재판소 1.1. 위헌법률심판 1.1.1. 의의 위헌법률심판은 법원에서 재판이 계속 진행 중일 때 그 재판과 관련된 법률이 헌법에 반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국회의 자의적인 입법에 대한 헌법적 통제 기능을 수행한다. 즉, 법원에 계속 중인 재판에서 적용될 법률이 헌법에 위반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법원이 헌법재판소에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헌법재판소는 해당 법률의 위헌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이는 입법권에 대한 사법적 통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1.1.2. 위...2024.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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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남성징병제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2024.10.211. 헌법재판소의 군병역의무 판결 1.1. 문제 제기 2014년 3월, 한 남성은 남성에게만 병역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병역법 제3조 1항이 국민 모두의 평등한 권리에 대해 명시하고 있는 헌법 조항과 상충된다는 것을 골자로 위헌에 관한 헌법소원을 하였다. 종전에도 남성만의 군복무의무가 헌법 제11조 제1항의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내용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소가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헌법재판소의...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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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권분립의 중요성2025.02.081. 삼권분립과 민주주의 1.1. 삼권분립의 의의와 중요성 삼권분립은 국가권력의 작용을 입법·행정·사법의 세 가지로 나누고, 이를 각각 별개의 독립된 기관에 분담시켜 상호간에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국가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려는 정치조직의 원리이다. 삼권분립은 적극적으로 국가의 활동을 강화하여 정치적 능률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소극적으로 국가권력의 남용과 자의적인 행사를 방지함으로써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는 자유주의적 원리이다. 삼권분립의 핵심 원리는 국가권력을 입법, 행정, 사법의 세 기능으로 구분하고,...2025.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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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사회에서 삼권분립의 중요성2025.02.081. 서론 1.1. 민주주의와 삼권분립 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민주주의는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정치체제이며, 삼권분립은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이다. 삼권분립은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를 서로 분리하여 각 기관이 상호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함으로써 국가 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어, 국가의 권력이 행정부 중심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입법부와 사법부가 행정부를 견제하고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민주주의 원리가 실현되고 있다. ...2025.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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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정치와 삼권분립2025.02.081. 서론 1.1. 정치학개론1-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판결과 세종시 건설 배경 신행정수도의건설을위한특별조치법(2004. 1. 16. 법률 제7062호)은 2004년 1월 16일 공포되어 같은 해 4월 17일부터 발효되었다. 이 법률에 근거하여 발족한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는 2004년 7월 21일 주요 국가기관 중 중앙행정기관 18부 4처 3청(73개 기관)을 신행정수도로 이전하고, 국회 등 헌법기관은 자체적인 이전 요청이 있을 때 국회의 동의를 구하기로 심의·의결하였다. 한편 2004년 8월 11일 위 위원회는 '연기...2025.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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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권분립의 의의와 필요성2025.02.081. 서론 1.1. 삼권분립의 의의와 필요성 삼권분립이란 국가권력을 상호 독립적인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로 나누어 배분하여 서로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이는 권력의 집중을 막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삼권분립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조적 원리이다. 국민주권주의와 더불어 민주주의의 본질을 이루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권력이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이를 위해 권력을 서로 견제할 수 있는 독립적인 기관들이 필요하다. 따라서 삼권분립은...2025.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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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아의 권리능력2024.12.031. 서론 1.1. 권리능력의 의미 권리능력이란 권리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지위 또는 자격으로서, 권리능력이 있다는 것은 법적으로 권리를 가지고 행사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즉, 권리능력은 민법에서 자연인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민법 제3조는 "사람은 생존한 동안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된다."라고 하여 사람의 권리능력은 출생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권리능력은 법적으로 인정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자격으로, 이를 통해 권리를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할 수 있게 된다. 1.2. 태아...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