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네이버 기업성공사례 연구
1.1. NHN 네이버 기업소개
NAVER(주)는 1999년 6월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다. 1997년 삼성SDS의 사내 벤처로 출발한 이 회사는 1999년 네이버컴(주)이라는 이름으로 독립했다.
NAVER는 "navigate(항해하다)"와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의 합성어로, "항해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2000년 온라인게임 서비스 회사였던 한게임과 합병하여 NAVER(주)로 사명을 변경했고, 이해진 씨와 김범수 씨가 각각 네이버와 한게임의 창업자이다.
검색 포털 서비스인 네이버는 통합검색, 디렉터리, 웹문서는 물론 이미지, 동영상, 리포트, 지도, 사전 검색, 지식iN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회원들에게는 이메일, 카페,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 어린이 전용 포털인 쥬니어네이버,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 등을 운영하고 있다.
NAVER(주)는 검색을 주축으로 혁신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디지털 라이프를 선도하고 있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지표 조사에서 확고한 선두 지위를 확보하며 국내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자회사 '라인주식회사'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라인'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기반을 확보했다.
1.2. 네이버 서비스 특징
네이버는 대한민국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대표하는데, 주요한 서비스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대표한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 사이트로, 깊이있고 정확한 검색서비스를 중심으로 블로그, 카페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비롯해 일기예보, 뉴스, 지식쇼핑, 지도, 책, 메일, 툴바 등 생활이 편리해지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네이버캐스트"를 통해 매일 새로운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깊이있고 정확한 검색, 최적의 정보를 전달한다. 네이버는 웹 문서를 비롯하여 사용자끼리 묻고 답하며 만드는 유용한 정보 서비스인 지식iN과 블로그, 뉴스, 전문자료,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검색된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검색어를 모르더라도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화된 검색 질의를 유도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시퀀스 검색, 추가 검색어 입력 없이도 최신 정보를 알려주는 리얼타임 검색 등 이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편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이, 성별 구분없이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누구든지 네이버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특허청, 국립중앙도서관, 통계청, KOTRA, 문화관광부 등의 국가 공공기관과 대한의학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전산원 등과 콘텐츠 DB를 제휴하여 전문적인 고급 자료를 온라인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식iN 전문가 답변'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야의 전문가들과 경험자로부터 정확한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커뮤니티가 가능하다. 일상생활 정보는 물론 개인의 노하우에서 전문분야 지식까지 사용자 스스로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는 블로그, 카페 등의 네이버 커뮤니티 공간을 넘어 검색 서비스와 연동되어 많은 정보 공유가 가능하고 다른 이용자들에게도 소중한 정보로 활용된다.
모바일 환경에서 새로운 인터넷 경험을 한다. 네이버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인터넷 경험을 모바일에서도 끊김없이(seamless)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모바일 네이버를 통해서는 검색, 지식iN, 카페, 뉴스, 커뮤니케이션캐스트, 블로그, 미투데이, 날씨, 증권 등 18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특히 메일, 캘린더 서비스 및 문서, 사진, 동영상 등 각종 파일들을 보관하고 어느 때나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저장공간 N드라이브와 포토앨범을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메일과 일정을 체크하고 자신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개인화된 웹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3. 시장분석
포털사이트 포털사이트의 경우 NAVER가 국내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지만 아직은 해외로 진출을 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세계적인 검색포털사이트인 Google이나 Yahoo가 진출에 실패했듯이 이미 각 나라별로 그 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를 거의 독점적으로 확보하고 있는 검색포털사이트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의 경우에는 앞의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NHN을 포함한 다수의 한국기업들이 포털사이트와는 다르게 해외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에 성공한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각 국가별로 다른 스마트폰 운영체제나 메신저 어플을 사용하더라도 그 기반에 맞춰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만하면 아무 문제없이 여러 국가의 이용자들에게 모바일 게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라인 스마트폰 메신저 어플인 라인의 경우 지금까지는 위챗, 왓츠앱, 카카오톡 등 다양한 글로벌 메신저 어플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은 성장 속도를 보여 왔다. 하지만 최근 세계 최대의 SNS인 페이스 북이 왓츠앱을 인수하고 위챗은 링크드인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다음은 카카오톡과 합병하여 각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는데 라인의 경우에는 이들처럼 영향력 있는 글로벌 기업과 연계가 없어 앞으로 라인 이용자수를확보함에 있어 이전보다 불리한 상황이 되었다.
1.4. 네이버의 성공요인
네이버의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여 핵심 역량을 강화해왔다.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는 독자적인 검색 기술과 6,600만 건이 넘는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지식검색 서비스인 "지식iN"을 통해 경쟁사보다 정확성과 신속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