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정리하시고 나의 발달단계와 발달단계에 맞는 본인의 미래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의 개념
1.1. 발달의 정의
1.2. 발달의 과정과 특징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 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와 과제
2.2. 나의 발달단계와 성취여부
3. 발달에 대한 자기평가
3.1. 발달과제 성취여부 점검
3.2. 앞으로의 발달과제 및 계획
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대한 고찰
4.1. 각 단계의 의미와 중요성
4.2. 현대사회에서의 유용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
1.1. 발달의 정의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이다"" 즉, 발달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되며, 이러한 특성들은 생물학적 성숙 및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양적으로 증대되거나 감소되고, 질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며, 개인이 새로운 발달 시기에 획득한 능력이나 관심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사회의 요구와 얼마나 들어맞는가에 의해 적응 및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1.2. 발달의 과정과 특징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발달의 과정에서는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가 함께 나타난다. 즉, 어떤 특성들은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반면, 다른 특성들은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영아기에는 신체의 성장과 운동기능의 발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노년기에는 이러한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는 특징이 있다.
발달의 과정에는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와 방향성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영유아기까지는 비교적 예측 가능한 경향이 있지만, 청소년기 이후부터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므로 예측이 어려워진다. 이는 발달이 단순히 생물학적인 성숙의 과정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과 사회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발달은 인간 생애 전반에 걸쳐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이 존재하지만 개인차와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1. 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와 과제
영아기(0~1세)의 심리사회적 위기는 "신뢰감 대 불신감"이다. 이 시기의 아기는 보호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보호자가 아기의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아기는 세상과 자신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아기가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면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걸음마기(2~3세)의 심리사회적 위기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자기의심"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부모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부모가 유아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격려해주면 유아는 자율...
참고 자료
David G. Myers,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제 13판」, 시그마프레스, 2022, p88-121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정옥분, 「발달심리학 :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14
이현림,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6
고명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8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무료강의] 발달심리학_발달의 개념과 영향요인
김미영,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 한국사회복지경영학회, 2권 2호, 2015
박성연 외, 「인간발달」, 파워북, 2011
김미숙, 「심리학개론」, 창지사, 2020
노안영 외, 「성격심리학」, 학지사, 2018
김춘경 외,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1
이태순, 「사회성측정 유형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네비드, 「네비드의 심리학개론」, 신성만 역, 양서원,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