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가 말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인식 문제
1.2.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 저하
1.3. 현장과 학계의 배타성 분석 필요성
2. 사회복지사의 소명의식
2.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소명의식
2.2. 현장 사회복지사의 어려움과 근본 원인
3. 현장과 학계의 통합 필요성
3.1. 현장 사회복지사와 학계 연구의 관계
3.2. 근거 기반 연구와 서비스 개선의 중요성
4.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할
4.1. 사회복지 필수 과목과 '사회의 의사' 개념
4.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
5. 결론
5.1.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 방안
5.2. 사회복지 교육 수준 향상의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인식 문제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인식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대부분의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들은 사회복지의 의미와 중요성, 필요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단순히 "사회복지학과가 있고, 인간과 사회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할 것 같기 때문에" 지원을 하게 된다. 이는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의 낮은 봉사 참여도와 타 직업 선택으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사회복지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국민이 너무나 많은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향상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1.2.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 저하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이 저하된 이유는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부족한 것이다.
대학생들의 경우에도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지만 명확한 문제의식과 소명의식 없이 진학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인간과 사회를 배울 수 있다는 이유로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는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 저하로 이어진다.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들의 낮은 봉사 참여도와 타 직업 선택으로 이어지는 현상은 결과적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고등교육 수준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회복지 분야의 발전이 더딘 이유도 이러한 국민적 인식 부족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이 저하된 것은 현장과 학계 간의 배타성으로 인한 것이기도 하다. 현장 사회복지사와 학계 연구자 간의 소통 부족과 상호 이해 부족은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는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장과 학계가 통합되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맺을 때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인식 수준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필요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현장 사회복지사와 학계 연구자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실효성 있는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3. 현장과 학계의 배타성 분석 필요성
현장과 학계의 배타성 분석 필요성은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 수준 저하의 근본 원인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는 크게 현장과 학계로 나뉘는데, 이들의 관계가 배타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장 사회복지사와 학계 연구자 간의 배타성은 사회복지의 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다. 현장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데이터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학계 연구자들은 이를 실제적으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학계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보다는 권위적으로 접근하여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현장 사회복지사들은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근거 기반 연구를 제공해야 할 학계 연구자들이 자신들의 권위의식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반면에 학계 연구자들은 현실에 기반한 연구가 아닌 이론 중심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학계 연구의 한계는 현장...
참고 자료
정현태 외(2021), “Q방법론을 활용한 현장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관한 인식 연구” 인문사회 21 12권 4호. 1917p ~ 1932p
정현태(2015), “인권에 대한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인식유형”. 상황과복지 48호. 398p ~ 429p
정현태 외(2021), “Q방법론을 활용한 현장 사회복지사의 ‘소진’에 관한 인식 연구” 인문사회 21 12권 4호. 1917p ~ 1932p
정현태(2015), “인권에 대한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주관적 인식유형”. 상황과복지 48호. 398p ~ 42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