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동차 it 융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동차·IT 융합산업 개관
1.1. 자동차·IT 융합산업의 정의 및 유형
1.2. 자동차·IT 융합산업의 구성
1.3. 자동차·IT 융합의 주체
1.4. 자동차·IT 융합 분야 및 기술협력
1.5. 자동차·IT 융합 관련 이슈
2. 기술 시스템 이론 관점에서의 자동차·IT 융합
2.1. 기술 시스템 이론의 배경 및 정의
2.2. Thomas P. Hughes의 관점
2.3. Carlsson and Stankiewicz의 관점
3. 산업혁신시스템 관점에서의 자동차·IT 융합산업 분석
3.1. 산업혁신시스템의 등장배경 및 정의
3.2. 산업혁신시스템의 기본관점 및 분석대상
3.3. 산업혁신시스템 모델과 구성요소
3.4. 산업기술정책 관점에서 산업혁신시스템의 활용방안
4. 자동차·IT 융합 산업의 발전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동차·IT 융합산업 개관
1.1. 자동차·IT 융합산업의 정의 및 유형
자동차·IT 융합산업이란 기존의 자동차 산업과 IT(Information Technology)기술이 결합하여 신기술, 신사업을 창출하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한다. 즉, 첨단 IT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센서 및 전자장치가 지능적,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증대시켜 최적의 운전환경을 제공하고,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자동차산업의 IT융합 시장은 크게 스마트카(커넥티드카), 그린카(전기차, 하이브리드카)로 나뉜다. 스마트카란 차량 내의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인포테인먼트와 텔레매틱스뿐만 아니라 전기, 전자시스템이 합쳐진 자동차를 뜻한다. 그린카란 동력을 기존의 화석에너지가 아닌 전기차 등과 같이 자동차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부터 얻는 자동차를 말한다.
1.2. 자동차·IT 융합산업의 구성
자동차·IT 융합산업의 구성은 자동차 부문과 IT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동차 부문은 자동차를 조립·제조하는 완성 차 업계와 엔진/파워트레인, 새시, 차체, 인포테인먼트 등을 납품하는 부품/모듈업계로 구성되어 있다. 완성차 업체와 부품/모듈업체는 주로 계열화되어 있는데 현대 기아차-만도·현대 모비스, GM-Delphi, 벤츠·BMW·폭스바겐-Bosch, 도요타-덴소·아이신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주요 부품이나 기술들을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IT 부문은 전장부품, 차량용반도체 등의 IT 부품,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IT 플랫폼 등의 소프트웨어 업체, 텔레매틱스 단말기, 내비게이션 등의 IT 기기업체로 구성된다. 이들 모듈 및 1차 부품에 소프트웨어가 임베디드화 된다.
자동차·IT 융합산업의 가치사슬은 완성차업계가 필요한 전장부품, 차량용반도체,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IT 플랫폼, 내비게이션 단말기 등을 부품/모듈업체, IT 부품업체, 소프트웨어 업체, IT 기기업체 등으로부터 납품받거나 기술을 제공받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1.3. 자동차·IT 융합의 주체
자동차·IT 융합의 주체는 자동차 산업의 완성차 업체와 부품/모듈 업체, IT 부문의 IT 부품 업체와 소프트웨어 업체, 기기 업체 등으로 구성된다.
자동차 분야의 대표적인 주체로는 완성차 업계인 현대기아차, GM, 벤츠, BMW, 폭스바겐, 도요타 등이 있으며, 이들 완성차 업체는 자동차 부품 및 모듈을 납품받는 만도, 현대모비스, Delphi, Bosch, 덴소, 아이신 등의 부품/모듈 업체와 계열화되어 있다.
IT 부문의 주체로는 프리스케일, 인피니언과 같은 차량용 전장부품 및 반도체 업체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과 같은 IT 소프트웨어 기업, 소니, 인텔, 삼성전자 등의 IT 기기 업체들이 있다. 이들 IT 업체들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차량용 전자장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텔레매틱스 등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량 등 자동차·IT 융합기술의 개발과 표준화를 위해 정부기관으로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TTA와 국제 표준기구인 ISO/TC204, ISO/TC22 등이 관련 기술 표준 및 인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IT 융합산업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IT 업계, 정부와 표준화 기관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과 역할 분담을 통해 발전해 나가고 있다.
1.4. 자동차·IT 융합 분야 및 기술협력
자동차·IT 융합 분야 및 기술협력은 크게 자동차용 반도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텔레매틱스, 인간-차량 인터페이스 등 4대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자동차용 반도체의 경우, 자동차의 전장부품에 다양한 반도체 소자들이 탑재되면서 자동차산업에서의 반도체 활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안전장치, 연비 향상, 편의성 제고 등을 위해 반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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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홈페이지(http://www.kia.co.kr)
BMW 코리아 홈페이지(http://www.bm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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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국내의 IT자동차 융합 정책, 정보통신 산업진흥원, 2012
기사 현대기아차 올해 글로벌 점유율 9%, 세계 4위 가능할까 2027 , 기업 CEO 경영 데이터 뉴스, 김종혁기자
기사 현대모비스 「자동차 IT 융합기술 승부」 2016, 디지털 타임즈, 박정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