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롯데쇼핑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경영 사례
2.1. P&G, 피앤지
2.2. 기아자동차, 기아차
2.2.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2.2.2. 신모델 도입의 필요성
2.2.3.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의 목표설정
2.3. 롯데백화점, 롯데쇼핑
2.3.1. 고객과의 약속 이행
2.3.2. 커뮤니티(community) 마케팅
2.3.3. 고객가치 평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
2.3.4. 분석을 통한 다양한 마케팅
2.3.5. 데이터 인리치먼트(data enrichment) 개념
2.3.6. 우수고객 'MVG(Most Valuable Guest)' 특별관리
2.3.7. 고객을 회사 정책결정에 참여시키는 신개념 CRM 제도 도입
2.4. CJ, CJ제일제당
2.5. MBNA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스갯 이야기로 중국, 일본, 한국 세 나라의 소비성향을 비유한 말이 있다. 중국 사람들은 돈이 없으며 최저생활을 하고 돈을 많이 벌어도 최저생활을 한다. 일본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면 호화스런 생활을 하고 돈이 없어지면 최저생활로 바꾼다. 한국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면 호화스런 생활을 하고 돈이 떨어져도 호화스런 생활을 계속 유지한다. 이것이 우리나라의 외채가 1000억 달러를 돌파하고 매년 경상적자가 200억 달러에 이르게 하는 문화이다. KDI의 예측에 의하면 무역적자가 개선되지 않는 한 3년 내에 외채는 2,000억 달러가 될 것이라 한다. 빚이 많은 기업에게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지 않으려 하듯이 나라에 외채가 많으며 외국은행들이 우리나라 기업에 돈을 빌려 주지 않는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 그러면 유(油)류 등 에너지, 모자라는 식품, 기계 부품은 무슨 돈으로 수입하는가? 우리나라 대기업의 부채비율은 현대그룹 459%, 삼성그룹459%, LG그룹 373%, 대우그룹 316%이다. 요사이 부도가 났거나 부도위기에 있는 기업들의 부채비율은 1,000%가 넘거나 이에 육박하는 기업이 많다. 전형적으로 차입경영을 하다가 실패 기업은 한보그룹이다. 우리나라의 부채비율은 대만(80%)은 물론이고 미국, 일본보다 높다. 따라서 매출액 대 이자부담비율이95년 5.6%에서 86년대는 5.8%로 더 높아졌다. 96년에는 95년보다 금리가 거의 2% 낮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차입금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가 나빠지니 대기업도 부도가 나는 판이다. 금융기관은 빌려준 돈을 떼일까 봐 대출을 꺼리고 따라서 부도가 더 나며, 부도가 나니 금융기관 자체가 또한 부실해진다. 이러한 악순환의 와중에 금융대란설이 환산되어 중소기업 경영인 76%가 금융대란설에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10대그룹에 속하는 재벌도 재무 상태가 튼튼하다고 입증해야 할 처지에 있다고 한다. 이러한 금융상의 문제가 심각하게 되어 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2. 마케팅 경영 사례
2.1. P&G, 피앤지
P&G(Procter & Gamble)사는 탁월한 마케팅능력으로 진출한 대부분의 시장에서 시장선도자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성공의 원인을 막대한 광고비와 판촉비용의 지출이나 브랜드 차별화 전략의 성과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개발된 신제품들이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이점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었다는 점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크레스트(Crest)치약이다. 크레스트가 시장에 나오기 전에는 다른 모든 치약들이 충치예방의 기능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었다. P&G는 과학적인 실험을 거듭한 끝에 충치예방에 효과적인 치약을 수년에 걸쳐 개발하였다. 크레스트는 날개돋힌 듯이 팔렸고 곧 치약시장의 선두를 차지할 수 있었다. 얼마후 P&G는 샴푸시장에도 진출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원하고 있었던 비듬치료샴푸를 개발하여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 하나의 예는 P&G사가 종이제품 사업에 진출하여 개발한 1회용 기저귀, 팸퍼스(Pampers)이다. P&G사는 1회용 기저귀를 원하는 부모들의 욕구를 포착하여 저렴한 가격에 매번 빨아야 하는 고충을 덜어줄 매우 효과적인 1회용 기저귀를 개발함으로써 순식간에 시장을 점유하였는데, 팸퍼스를 따라잡으려는 경쟁사들의 치열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팸퍼스는 여전히 가장 잘 팔리는 1회용 기저귀제품으로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P&G사는 새로운 이점을 가진 제품을 장기간에 걸쳐 개발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다. P&G사의 성공 요인은 소비자에게 실질적이고 새로운 혜택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 능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2. 기아자동차, 기아차
2.2.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은 다음과 같다.
기아자동차의 최근 동향은 1990년 3월 회사명을 기아자동차(주)로 변경...
참고 자료
박성호(2011), CJ그룹의 미디어 사업분야 전략 행위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이상구 외 1명(2008), 롯데백화점 Always with you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알 리스, 이수정 역(2008), 마케팅 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맵
전정환 외 2명(2012), 개방형 혁신을 위한 개방형 로드맵의 개발 : PG 사례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
채영석(2012), 현대 기아자동차,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과 위상의 급상승과 그 배경, 한국자동차공학회
최창복(2012), 고객중시 마케팅, 청람
<참고사이트>
http://www.lotte.com - 롯데닷컴
http://www.lgeri.com - LG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rank9.com
http://www.internetmatri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