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동대구초등학교 도서관 탐방
1.1. 시설과 공간
동대구초등학교 도서관 탐방 보고서의 '1.1. 시설과 공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서관의 위치는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남로 45 2층으로, 2층으로 올라오자마자 바로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찾기가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다른 초등학교 도서관들과 비교해서 도서관의 규모가 매우 큰 편이었으며, 한눈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큰 편이다. 총 좌석수는 72개가 설치되어 있다. 도서관의 공간은 낮은 서가와 낮은 책걸상들로 배치되어 있어 초등학생들이 도서관을 이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었다. 서가의 배치 간격도 다소 넓게 배치하여 초등학생들의 이용성을 고려하였다. 인테리어는 햇빛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설치한 많은 창문과 밝은 톤으로 색칠된 벽들로 인해 도서관이 한층 밝아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
1.2. 자료
동대구초등학교 도서관은 총 2만3천500권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DVD 150편 정도의 규모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초등학교 전국 평균 장서 보유량인 1만6천902권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1인당 장서 수 또한 55.4권으로, 전국 초등학교 평균 1인당 장서 수 38.3권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도서관의 자료에는 오래된 사전과 고서 등 초등학생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자료들도 포함되어 있어, 실제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의 비중은 더 높을 것이라 추정된다. 이를 고려하면 이 도서관의 장서 구성 및 관리 실태는 초등학생들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의 조직 및 관리 체계 또한 잘 갖추어져 있다. 서가 상단에 색상 표시를 하여 주제별 배치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하였고, 북트럭에도 000-300, 400-700, 800-899 등으로 세부적인 주제 구분을 하고 있었다. 이처럼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자료 조직 및 관리 체계는 이 도서관의 돋보이는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폐기를 기다리는 도서들이 방치되어 있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는 도서관 이용이 활발하여 사서 혼자서 도서 폐기 작업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서 인력 확충이 필요해 보인다.
1.3.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협력
도서관에 대한 인식과 협력은 학교 경영자,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주체들의 이해와 협조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동대구초등학교 도서관의 경우 대체적으로 학생들이 만족하고 도서관을 좋아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사서교사가 친절하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처럼 학생들에게는 친절한 사서교사와 책 읽기 좋은 환경을 갖춘 도서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아침 시간대 도서관 이용이 많아 대출반납이 혼잡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대출 가능한 곳이 한 곳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요구사항으로 보인다. 한편 학교의 경영자와 교사들은 사서 혼자서는 큰 도서관을 운영하기 어려워 많은 도서부원들과 학부모님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특히 사서가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 대체 인력이 없어 도서관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학교 구성원들은 각자의 관점에서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원활한 도서관 운영을 위해서는 이들 간의 긍정적인 협력관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1.4. 서비스 및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경우 매년 그 달마다 하는 것이 정해져있었으며 독서퀴즈를 통해 경품도 증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 경품을 갖고 싶어서라도 모든 학년들이 책을 읽고 독서퀴즈를 풀고 응모할 것 같았다.
도서관에서는 책 읽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매달 정해진 독서퀴즈를 통해 경품을 증정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책 읽기를 독려하고 있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