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령대와 대화하기 위해 필요한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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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다양한 연령대와 대화하기 위해 필요한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지도와 역량개발
1.1. 서론
1.2. 청소년 역량강화
1.2.1. 자아 역량
1.2.2. 성취동기 역량
1.2.3. 시민성 역량
1.2.4. 대인관계 역량
1.2.5. 문제해결 역량
1.2.6. 리더십 역량
1.2.7. 신체 역량
1.2.8. 갈등조절 역량
1.3.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에서 청소년지도 방안
1.3.1. 청소년 역량강화 활동
1.3.2. 상황과 목적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1.3.3. 가정-학교 연계를 통한 청소년 지도와 역량강화
1.4. 결론
1.5. 참고문헌

2. 바람직한 지역사회의 요건
2.1. 서론
2.2.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실천의 원칙
2.2.1. 다양성
2.2.2. 주민의 직·간접적 참여
2.2.3. 주민의 역량강화
2.3. 지역복지실천의 유형
2.3.1. 지역사회개발
2.3.2. 사회계획 및 정책
2.3.3. 사회 행동
2.4. 결론
2.5. 참고문헌

3. 가족발달이론과 가족생활교육
3.1. 서론
3.2. 가족발달이론 및 가족발달단계
3.2.1. 카터와 맥골드릭의 6단계 가족생활주기
3.2.2. 듀발의 8단계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
3.3. 본인 가족의 발달단계와 과업 분석
3.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지도와 역량개발
1.1. 서론

청소년 시기는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탐구하는 학습 과정과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르게 생활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하는 시기이다. 21세기는 모든 것이 급속하게 변화되는 시대이며, 이런 시대적 상황은 청소년에게 창의적인 사고와 변화를 주도해 가는 역량을 요구한다. 또한 급속하게 진행된 정보화 사회는 때로는 유해환경이 되기도 하며 다양한 청소년 문제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가중시키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주위환경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즉 청소년의 강점과 미덕, 잠재력에 초점을 맞춰 그것을 개발하고 육성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난관과 문제들에 긍정적으로 대처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1.2. 청소년 역량강화
1.2.1. 자아 역량

자아 역량은 스스로 자신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힘을 갖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발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 및 사회적 부적응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부여됐을 때 청소년이 자아역량을 갖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 개개인의 특성과 관심사를 파악하여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나아가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활동들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자아 역량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청소년 지도 및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1.2.2. 성취동기 역량

성취동기 역량은 주어진 과제나 목표의 수행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의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는 학업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학업성취에 대한 의욕 또는 동기로 전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성취동기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과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이는 청소년기 발달과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취동기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은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려 한다" 반면 성취동기 수준이 낮은 청소년들은 쉬운 과제를 선호하고 목표 설정을 회피하며, 어려움에 직면하면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에 성취동기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학업 성취, 진로 개발, 그리고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2.3. 시민성 역량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시민이 갖는 권리와 의무로서 평등한 조건과 기회를 향유하여 구성원 각자의 고유한 방법으로 공동사회의 원활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권한과 책임을 지는 것이 바로 시민성 역량이다. 이는 공동체의 전통을 존중하고 덕목을 갖추는 것이며, 공익정신, 타인에 대한 배려, 연대의식, 사회적 책임감과 의무감, 참여적 태도 등을 기르는 것을 중요시한다.

청소년들은 공동체 속에서 다양한 구성원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시민성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감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자각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시민성 역량은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민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1.2.4. 대인관계 역량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의도 즉 타인의 관심과 요구에 공감하고 이를 충족시키려는 의도와 관련이 되며, 정확한 경청, 타인이 표현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표현한 생각, 감정, 관심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돕고 대인관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역량강화 활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타인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또래 집단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활용될 수 있다. 나아가 가족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보다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활동도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맺고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2.5. 문제해결 역량

문제해결 역량은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이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는 힘을 갖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이 문제해결 능력을 소유하게 되면 스스로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이는 청소년들이 학교 및 사회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부적응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로 청소년들의 범죄·비행·자살 등 많은 사회병리현상은 부적응 문제에서 발생되므로, 청소년들이 적합한 문제해결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역량강화 활동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1.2.6. 리더십 역량

리더십 역량은 집단의 행동을 하나의 공동목표를 향해 이끌어 가는 한 개인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과정에서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뚜렷한 방향성을 갖고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의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리더로서의 능력과 성향, 능동적인 추진력, 조직에 대한 이해, 비전 및 윤리적 가치관 등이 요구된다.

청소년기는 형식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집단과 대상 간의 이해가 부족하여 갈등이 표면화될 개연성이 매우 큰 집단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리더십 역량은 매우 중요한데, 리더십 역량을 통해 청소년들은 공동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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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박태영 외, 지역사회복지론, 정민사, 2014.
박원진 외, 지역사회복지론, 수양재, 2018.
가족생활교육 교안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 박태영. 학지사. 2006-03-20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김수경, 황유담외 2명. 신정. 2011-09-30
가족복지론 - 이원숙. 학지사. 2016-07-30
건강가정론 - 이선형/임춘희/강성옥. 학지사. 2017-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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