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하나라 시대 역사와 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하(夏)나라의 역사와 문화
1.1. 하(夏)나라의 기원과 건국
1.2. 하(夏)나라의 정치
1.2.1. 우(禹)왕
1.2.2. 통치기구
1.2.3. 지방자치
1.3. 하(夏)나라의 경제
1.3.1. 농업
1.3.2. 축목업
1.3.3. 수공업
1.4. 하(夏)나라의 사회
1.4.1. 청동기 시대
1.4.2. 노예
1.4.3. 제사
1.5. 하(夏)나라의 문화
1.5.1. 문자
1.5.2. 역법
1.6. 하(夏)나라의 멸망
1.6.1. 나라를 망친 하의 걸왕(桀王)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하(夏)나라의 역사와 문화
1.1. 하(夏)나라의 기원과 건국
중국 고대 문헌에 하(夏) 왕조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으나, 대부분이 후세에 만든 문헌이어서 그 기록을 믿지 않아 1970년대 이전까지만 하여도 하 왕조의 실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선사 문화의 연구가 고고학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문헌의 기록을 뒷받침해 주게 되었다. 이렇게 하여 중국의 역사가 훨씬 더 오래 전에 이루어졌음을 내세우게 되었다.
하 왕조의 실재를 가능하게 한 것은 '이리두(二里頭) 문화'였다. 1958년부터 하북성 서쪽에 하 왕조의 유적이 있을 것이라 추정하고 이 지역을 탐사하였는데, 그 결과 하남성의 정주(鄭州)의 낙달묘(洛達廟), 낙양(洛陽)의 동간구(東干溝), 언사현(偃師縣)의 이리두를 중점적으로 발굴하였다. 이 지역은 바로 문헌상에 나오는 하족(夏族)의 활동 중심이었던 하북성의 서쪽과 산서성의 남쪽이었으며, 시간적으로도 하남 용산 문화와 정주 초기의 상(은) 문화의 중간에 해당되었고, 그 발견된 유적지의 지명에 따라 이를 각각 '낙달묘', '이리두 문화' 라고 부른다.
이리두 문화는 방사성 탄소 측정의 기원전 1900년 전후로 보며 4층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초기는 1·2층으로, 후기는 3·4층으로 나누어졌다. 이리두 문화의 유물은 제 1기부터 제 4기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계통을 형성하고 있으며, 하나의 유형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제 1·2 기에서 청동기의 도(刀, 칼), 겸(鉗, 칼), 추(錐, 송곳)와 어구(魚鉤, 낚시), 심지어 병기(兵器)와 예기(禮器)가 출토되었으며, 또 궁궐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권력을 가지고 있는 정치 기구, 즉 국가가 이미 있었다는 흔적을 찾아내게 되었다.
1.2. 하(夏)나라의 정치
1.2.1. 우(禹)왕
우(禹)왕은 요임금 말년 대홍수가 천하를 휩쓸자 요임금이 곤()으로 하여금 치수(治水)를 하도록 하였다. 9년에 걸친 치수 사업에도 성과가 없자 그 책임을 물어 곤을 죽였다. 3년이 지나도록 곤의 시체가 사업을 썩지않자 이를 괴이하게 여겨 상제의 보도(寶刀)로 그 시체를 자르도록 하였는데 그 뱃속에서 우임금이 나왔다고 한다.
우왕(禹王)의 치적으로 대표적인 것은 치수와 수리 사업을 정비하고 남방의 삼묘(三苗)를 정벌한 것이다. 그 외에 처음으로 국가의 최고 지도자를 가리켜 왕이라 호칭하였다. 왕위 계승제는 이전 시대의 어진 자에게 선양(禪讓)하는 군사민주적(軍事民主的) 선거제(選擧制)와 천하위공(天下爲公)의 공천하(公天下), 대동(大同)의 관념을 탈피하였고, 부자 혹은 형제 세습의 천하위가(天下爲家)의 가천하(家天下), 소강(小康)의 관념으로 제도화하였다. 이것은 사유제와 계급의 분화 및 국가 기구의 출현 이후에 나타나는 필연적인 현상이다. 그 외에 농업을 장려하고 역법은 농력(農歷; 陰歷, 夏歷,)을 사용하고, 정삭(正朔; 정월을 1년의 첫달로 삼았다)을 새로이 정했다. 상징물로는 오행 중의 목(木)과 청색(靑色) 및 9를 숭상하고, 왕권과 국가의 상징으로 9주(州)의 구리를 모아서 9정(鼎)을 만들고 정의 포면에는 각지의 특산물을 그려 넣었다.
1.2.2. 통치기구
통치 기구는 중앙에 백리(百吏)를 두어 왕을 보좌하게 하였다. 주요 관리로는 희씨(羲氏), 화씨(和氏)를 두어 정교(政敎)와 농업을 관장하게 하였다. 또 목정(牧正), 포정(正), 차정(車正) 등을 두어 축목과 음식, 수레와 복식 등을 관장하게 하고, 6경(六卿)을 두어 군사를 관장하게 하였다. 이들 아래에는 각각 요속(僚屬)으로 두어 통치하였다.
하나라는 성씨가 같은 12개 씨족 부락을 관할했으며, 국왕은 씨족 전체의 군주이자 귀족의 대표자였다. 하나라 왕은 과거의 씨족 조직을 폐지하고 국토를 '9주(州)'로 구분한 후, 관리를 두어 지방에 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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