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1. 서론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소기도 질환 병변과 폐 실질 파괴로 인해 비가역적 기류제한이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폐질환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중증도는 폐활량측정법에 의하여 측정한 기류제한의 정도에 따라 경증, 중등증, 중증, 고도중증의 네 단계로 분류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중증도에 따른 증상과 개인차가 큰 질환으로, 경증환자의 경우 같은 연령대의 건강한 노인들과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중증환자의 경우 조금만 걸어도 호흡곤란이 심해진다. 다시 말해서 같은 질환이라 하더라도 폐 기능에 따른 그 증상의 정도 차이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의 폐 기능은 중재를 해도 손상 이전의 상태로 회복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적극적인 치료 및 중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전문 실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1.2. 본론
1.2.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설계이다. 즉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군에게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조군에게는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는 연구설계이다. 이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지식과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1.2.2. 연구 대상자
본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H대학 간호학과 재학 중인 총 78명의 3학년 학생들이다"" 연구대상자 선정기준은 첫째, 성인간호학 교과목 중 호흡기계 이론수업을 마친 자, 둘째, 시뮬레이션 수업 경험이 없는 자, 셋째, 교육 참여에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없는 자로 하였다"". 이러한 대상자 선정기준을 통해 연구목적에 적합한 참여자를 선정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3. 연구 도구 및 측정방법
연구에서는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지식은 기본적인 호흡기계 간호와 관련된 문제를 포함하여 간호학 교수 2인과 호흡기내과 3년 이상 경력의 간호사 3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인한 20문항을 사용하였다. 문항에 대한 평가는 맞으면 1점, 틀리거나 모르면 0점으로 처리하여 최저 0점부터 최고 20점까지의 범위로 평가하였다.
임상수행능력은 시나리오와 간호중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시나리오와 체크리스트 문항은 시뮬레이션 수업을 운영 중인 간호학 교수 2인, 호흡기내과 3년 이상 경력 간호사 2인, 호흡기내과 전문의 2인의 자문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체크리스트는 총 22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핵심기본간호술 매뉴얼을 기반으로 평가하였다. 평가 점수의 범위는 0점부터 22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1.2.4. 자료 수집방법
시나리오 이해도를 높이고 지식을 통합할 수 있도록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에서 제시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중증도에 따른 진료 지침과 중재, 합병증과 예방적 중재, 호흡기계 간호문제의 간호과정의 내용을 포함한 소강의를 10분씩 실시하였고, 팀 별로 30분 동안 시나리오에 필요한 기본간호술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군에게 제공되는 사전강의와 동일한 내용으로 동일한 강사가 1시간 교육하였고,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기본 간호술을 1시간 동안 개별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5. 자료 분석방법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은 χ2-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험군과 대조군의 지식,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가설 검증은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1.3. 연구결과
1.3.1.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간호학생들에게 실제 환경과 유사하고 안전한 조건하에서 학습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별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에서 제시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중증도에 따른 진료 지침과 중재, 합병증과 예방적 중재, 호흡기계 간호문제의 간호과정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시나리오를 이해하고 필요한 기본간호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소강의와 실습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이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고,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실제 임상 상황을 경험하고 실습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질 높은 간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실무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2.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실험군은 지식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즉 실험군의 지식 점수는 12±2.61점으로 대조군의 9.78±2.40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t=3.90, p<.001). 이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중증도에 따른 이론 교육과 시뮬레이션 실습을 병행한 프로그램이 간호학생들의 지식 수준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의미한다. 간호학생들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중재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실제와 유사한 시나리오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통합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지식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실험군의 임상수행능력 점수도 유의하게 높았다. 실험군의 임상수행능력 점수는 39.31±2.59점으로 대조군의 35.11±4.67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t=5.89, p<.001). 이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중증도에 따른 시뮬레이션 실습이 간호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