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사정
1.1. 일반적 사항
유*연은 48세 남성 변호사로, 새벽 2시 30분경 갑자기 흉통을 호소하여 자녀와 함께 응급실로 내원한 후 입원하게 되었다. 유*연은 6년 전 고혈압과 당뇨 진단을 받고 현재까지 약물 복용 중이며, 부모님 두 분 모두 당뇨를 앓고 계시는 가족력이 있다.
현재 유*연의 활력징후는 혈압 130/80mmHg, 맥박 66회/분, 호흡 20회/분, 체온 37.0℃로 안정적인 상태이다. 피부 상태는 발가락에 무좀균이 있는 것 외에는 특이사항이 없으며, 신체검진 결과 양측 폐 청진음이 깨끗하고 정상 심박동과 혈압을 보이고 있다. 다만 다리를 살짝 절룩거리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유*연은 3년 전 이혼을 하고 혼자 자녀를 양육하고 있으며, 직업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종교는 기독교이며 신앙생활은 보통 수준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치료 이행도도 우수한 편이다.
1.2. 건강력
현재의 건강문제(발병 시부터 현재까지의 병력포함)는 새벽 2시 30분경 잠자던 중에 갑자기 흉통을 호소하여 자녀와 함께 응급실로 내원한 후 입원한 것이다. 대상자는 6년 전 고혈압과 당뇨를 진단받고 현재까지 약을 복용 중이다. 가족력으로는 부모님 두 분 다 당뇨를 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3. 영역별 건강사정
1.3.1. 건강증진
대상자의 건강증진 행위는 매우 적극적인 편이다. 대상자는 평소 비타민, 유산균, 감마리놀렌산 등의 건강보조식품을 자발적으로 섭취하고 있으며, 폐경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섭취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대상자는 건강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실천하고 있는 건강행위에 대해 만족감을 표현하였다.""대상자는 규칙적인 신체활동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은 편이다. 현재 매일 3분간의 가벼운 스트레칭과 주말 공원 산책 정도의 활동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비활동적인 생활 양식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향후 건강증진 행위에 대한 자발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상자는 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으며, 특히 불면증 개선을 위해 수면유도제를 1/3 수준으로 줄이는 등 자발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1.3.2. 영양
영양 상태에 대한 사정 결과, 대상자는 건강식품인 종합 비타민을 섭취하고 있어 건강한 섭취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식욕부진으로 인해 최근 식사 횟수가 줄어들고 있어 영양 불균형의 위험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대상자가 좋아하는 음식은 한식과 커피이지만 싫어하는 음식은 튀김류와 생채소여서 균형잡힌 식단 섭취에 어려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루 수분 섭취량이 3컵으로 많지 않아 탈수의 위험성도 있다.
이와 같이 대상자의 전반적인 영양 상태를 고려할 때, 균형잡힌 식단 섭취와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식욕부진으로 인한 식사량 감소와 선호하지 않는 음식 섭취로 인한 영양 결핍의 위험성이 있어 이에 대한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대상자의 식습관과 영양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균형있는 식단 섭취와 수분 섭취량 증가를 위한 교육 및 상담이 필요할 것이다.
1.3.3. 배설
대상자의 배설 관련 상황은 다음과 같다. 배뇨는 하루 5회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배뇨 양상도 정상적이다"". 도뇨관 삽입이나 방광루와 같은 특별한 배뇨 경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변은 하루 1회 이루어지고 있으며, 변비나 설사, 실금 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으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