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침예절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감염 예방 교육
1.1. 필요성
1.2. 목적
1.3. 학습 목표
1.4. 자원 및 장애요소
1.5. 교육 방법 및 활동
1.6. 수행 계획
1.7. 평가계획
1.7.1. 과정 평가
1.7.2. 영향 평가
1.7.3. 결과 평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감염 예방 교육
1.1. 필요성
최근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감염병은 백신을 개발해서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에 예방 및 개인위생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환경파괴, 기후 변화, 도시화 등으로 인해 앞으로도 신종감염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학교라는 집단생활에서의 감염병은 다른 질병과는 다르게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감염병에 대한 지식과 예방법을 교육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올바른 공중 보건 태도를 가지게 하고자 이 단원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1.2. 목적
교육의 목적은 감염 예방 교육을 받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감염 예방 행위인 손 씻기,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기침 예절에 대한 지식수준과 태도 수준을 높이고, 이를 정확한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감염 예방 행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감염 예방 교육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감염 예방 행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 것이다.
1.3. 학습 목표
감염 예방 교육의 학습 목표는 교육을 받은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감염 예방 행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교육 후 80% 이상의 학생들이 감염경로 2가지 이상을 말할 수 있고, 둘째, 교육 후 80% 이상의 학생들이 손 씻기의 목적과 중요성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으며, 셋째, 교육 후 80% 이상의 학생들이 손을 씻어야 할 상황을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또한 넷째, 교육 후 대상자의 80% 이상이 손을 씻을 때 비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2가지 이상 말할 수 있고, 다섯째, 교육 후 대상자의 80% 이상이 올바른 방법으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다. 여섯째, 교육 후 대상자의 80% 이상이 올바른 기침예절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곱째, 교육 후 대상자의 80% 이상이 사회적/생활 속 거리두기에 대해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이처럼 감염 예방 교육을 통해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이 감염 예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의 주요 목표이다.
1.4. 자원 및 장애요소
자원은 교육자료, 물리적 자원, 인적 자원으로 구성되며, 장애요소로는 학생들의 거부감, 학생들의 바쁜 일정, 학부모의 우려, 여러 돌발상황 발생 ...
참고 자료
황승숙 외(2015), 제5판 새로운 학교보건, 계측문화사
이영란 외(2021), 재4판 보건교육학,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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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A%B0%90%EC%97%BC%EB%B3%91
영화 ‘감기,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watch?v=y8G1cOouIgk, (2021.11.25)
손씻기 6단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wd6XR9Q1IM8 , (2021.11.25)
손소독제 만들기, 유튜브, https://youtube.com/watch?v=9kHIHAEGyZk&feature=share, (2021.11.25.)
경기도청, “기침예절”, https://gg.gg.go.kr/archives/4084583, (2021.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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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본부, “마스크 착용”, https://www.kdca.go.kr/gallery.es?mid=a20503010000&bi=0002&act=view&list_no=144638, (2021.11.29.)
NEWSIS, “손씻기만 잘해도 설사질환 30%, 호흡기질환 20% 줄어”, https://newsis.com/view/?id=NISI20201015_0000617947&cid=pho&type=gra, (2021.11.29.)
픽토그램, https://www.flaticon.com/kr/?&esl-k=google-ads%7cng%7cc549335758723%7cme%7ck%ED%94%BD%ED%86%A0%EA%B7%B8%EB%9E%A8%7cp%7ct%7cdc%7ca121798090048%7cg12057876146&gclid=EAIaIQobChMIiOvM9ra99AIVja-WCh3xigNcEAAYASAAEgLrfvD_BwE&gclsrc=aw.ds, (2021.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