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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역약국 역할의 변화와 약사의 미래
1.1. 국내 지역약국 현황 및 한계점
국내 지역약국은 주로 외래환자의 처방의약품 조제 및 복약지도, OTC 의약품 상담 및 판매, 약물감시, 금연보조서비스, 폐의약품 수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이다. 그러나 여전히 처방의약품 조제업무에 집중되어 있고, 약물 부작용 관리와 같은 약물감시 기능은 주로 약제비 청구 및 건강보험 관리가 주 목적이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1.2. 해외 지역약국 현황 및 서비스
해외 지역약국 현황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해외 지역약국은 국내와 달리 처방의약품 조제 및 복약지도 외에도 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오피오이드(Opiate) 의존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약물 남용 문제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OTC(일반의약품)에 대한 전자건강기록을 구축하여 환자의 약물 이력을 관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정신질환 서비스, 모자보건 서비스, 성 건강 서비스(피임, 성전염병 관리 등), 예방접종, 수면무호흡증 클리닉 등 다양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Prospective DUR(Drug Utilization Review)을 통해 약물-질환금기 사항, 약물-알레르기 상호작용 등을 스크리닝하여 맞춤형 약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약물 부작용 및 상호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해외 지역약국은 단순한 조제 역할을 넘어 다양한 건강증진 활동을 수행하며, 약물관리와 건강관리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3. 지역약국 역할의 변화 방향
지역약국 역할의 변화 방향은 '건강증진 서비스 확대'와 '접근성 향상'으로 볼 수 있다.
먼저 '건강증진 서비스 확대' 측면에서, 지역약국은 기존의 건강증진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약사들은 온·오프라인 강의 및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연수교육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다 고도화된 DUR(Drug Utilization Review) 시스템을 통해 약물-알레르기 상호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강화하여 맞춤형 약료를 제공해야 한다. 더불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복약지도를 수행하는 한편, 건강증진 서비스 대상 분야를 확대해나가야 한다. 현재 세이프 약국에서 실시하고 있던 서비스를 유지하되, 각 약국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질환서비스, 성건강서비스 등 해외 약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접근성 향상' 측면에서, 지역약국 역할의 변화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현재 서울시의 세이프 약국, 도봉구의 약손케어프로젝트, 구로구의 주치약사제도 등 일부 지역에서만 실시되고 있는 포괄적 약료관리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충분한 약료 제공 시간 확보를 위해 모바일 앱 등을 통한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보다 향상된 접근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지역약국의 역할은 건강증진 서비스 확대와 접근성 향상을 통해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약사의 전문성과 역할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1.4. 건강증진 서비스 확대
지역약국의 '건강증진 서비스 확대'는 기존 건강증진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환자별 맞춤형 약료 제공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우선 약사는 온ㆍ오프라인 강의 및 세미나에 적극 참석하여 연수교육을 이수함으로써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약물-알레르기상호작용 등 여러 기능이 강화된 DUR 시스템을 활용하여 맞춤형 약료를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복약지도 시 충분한 시간을 갖고 환자와 소통함으로써 개인별 상담과 관리를 강화할 수 있다.
나아가 지역약국은 기존 세이프 약국에서 실시하고 있던 항목을 유지하되, 약국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신질환서비스, 성건강서비스 등 해외 약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약국의 역할을 기존 처방의약품 조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 주민들의 건강관리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1.5. 접근성 향상
지역약국의 '접근성 향상'은 약국 서비스의 전국적 확대와 온라인 예약 서비스 도입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특정 지역(서울, 도봉구, 구로구 등)에서만 포괄적인 약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모든 국민이 균등한 약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약국 이용 시 충분한 상담 및 복약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해 단순 처방약 조제가 아닌 맞춤형 약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지역약국의 접근성 향상은 국민 모두가 균등한 약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약사-환자 간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보다 질 높은 약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1.6. 우리나라 성공 모델 - 세이프 약국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했으면 하는 약사서비스 개발모델로 '세이프 약국'이 있다. 세이프 약국은 클라이언트의 최근 1년간 투여이력(ETC, OTC, 건기식 등)에 대하여 빠짐없이 확인하고, 현재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