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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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2급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2.2.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
2.3. 취업에 관한 허위 홍보

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 개선방안
3.1. 현장실습의 과목의 실효성 개선
3.2. 사회복지사 필수과목의 대면 교육 의무화
3.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의 국가고시 도입
3.4.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력 기준 강화
3.5. 자격증 취득 과목에 대한 인정점수 강화

4.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현장실습 지도자의 자격조건 및 실습시간, 실습유형(학기중, 방학중)에 대한 설명
4.1. 사회복지현장실습지도자 자격요건 및 실습시간
4.2. 사회복지현장실습유형
4.3. 사회복지현장실습 체계 개선방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20년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누적 건수를 살펴보면 1급 178,925건, 2급 1,121,811건, 3급 13,574건으로 누적 소계 1,314,380건을 보인다. 2020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수가 612,957명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자격증 취득자의 수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사회복지 자격증 소지자의 취업률은 10% 내외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이는 국가의 사회복지에 관한 지속적인 정책의 시행과 고령화로 인한 복지시설의 확충으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즉,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소득 양극화로 인해 사회문제가 발생하면서 복지 욕구가 다양해지고, 사회복지의 영역들이 넓어지면서 국민의 사회복지에 관한 관심과 욕구 또한 끝없이 증가하고 있어 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의 역할과 수요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별도의 국가고시를 치르지 않고 학력과 필수과목을 충족한다면 교육 이수를 통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으로 인해 사회복지가 국가적 관심을 받는 시기에 오히려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은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주요한 문제점 중 하나이다.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기준은 필수 10과목 30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을 이수하고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대학교, 전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지 않더라도 비전공자가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고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수료한다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온라인 수업의 경우 출석 체크, 중간/기말고사, 과제, 쪽지 시험 등을 통해 점수를 받게 되는데, 이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복지의 전문적인 이론을 습득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첫째, 출석 체크의 경우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기간에 맞게 시청함으로써 완료가 되는데, 문제는 강의를 보지 않고 틀어만 놓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사회복지의 전문적인 이론을 습득할 수 있는 강의의 효용성이 낮다는 것이다. 둘째, 중간/기말고사 시험의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공부하지 않더라도 교재 및 검색을 통해 사전 지식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기 때문에 강의를 통한 전문지식 습득의 문제를 부추기게 된다. 셋째, 일반적인 대학교 수업은 정해진 시간에 출석하게 되지만 온라인 강의의 경우 24시간 아무 때나 접속하고 강의를 시청하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진정성과 열의를 감소시키고 수업에 대한 예습과 복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아닌...


참고 자료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현황,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2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쟁점과 발전방안」 김진/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2016.10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현황과 방향에 관한 연구:사이버대학교를 중심으로」 배나래/한국산학기술학회/2018.12
법령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최소연, 2013,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이 사회복지학 전공학생의 사회복지 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기관슈퍼비전과 학교연계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22권, p.220~222
https://welfare.honam.ac.kr/FP_Introduce
https://socialwelfare.catholic.ac.kr/front/boardview.do?pkid=31740¤tPage=1&searchField=ALL&searchValue=&searchLowItem=ALL&bbsConfigFK=333&cmsDirPkid=4234&cmsLocalPkid=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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