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 독립운동과 계몽주의
1.1. 사회진화론과 한국 지식인
사회진화론은 19세기 찰스 다윈이 발표한 생물진화론을 하버트 스펜서가 사회와 국제관계에도 적용한 것으로, 약육강식, 적자생존, 우승열패, 생존경쟁, 자연도태를 정당화하는 이론이다. 사회진화론은 개인보다 민족과 국가를 강조하는 국권론을 유행시켰고, 당시 사회진화론을 수용하는 다수가 국가주의자이면서 엘리트주의자들(지식인)이었다.
따라서 구한말과 일제 초기 한국 지식인들은 사회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대중(백성)들을 계몽되어야 할 대상으로 여겼다. 즉, 다른 나라의 식민지가 되어가는 까닭은 국민이 무지하고 나라가 약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고, 부국강병과 계몽 운동을 하는 데 사회진화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 구한말과 일제 초기 한국 지식인들 중에서도 특히 유길준, 윤치호 등은 사회진화론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1.2. 사회진화론과 독립운동
사회진화론은 19세기 찰스 다윈이 발표한 생물진화론을 스펜서가 사회와 국제관계에 적용한 이론으로, 약육강식, 적자생존, 우승열패, 생존경쟁, 자연도태를 정당화하는 사상이다.
사회진화론은 구한말과 일제 초기 한국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사회진화론은 개인보다 민족과 국가를 강조하는 국권론을 유행시켰고, 당시 사회진화론을 수용한 다수가 국가주의자이면서 엘리트주의자들(지식인)이었다. 그래서 유길준, 윤치호 등 구한말과 일제 초기 한국 지식인들은 대중(백성)들을 계몽되어야 할 대상으로 여겼다. 즉, 다른 나라의 식민지가 되어가는 까닭은 국민이 무지하고 나라가 약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여 부국강병과 계몽운동을 하는 데 사회진화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한 것이다.
사회진화론을 신봉한 지식인들은 독립운동에서 복잡한 역할을 하였다. 사회진화론을 절대적으로 신봉한 사람은 없었지만 이광수가 사회진화론적 사고에서 한국민족의 민족성을 개조해야 한다는 실력양성론을 주장하고 독립을 유지할 수 없는 단체의 실력으로 독립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일본의 지배가 나을 수도 있다는 발언을 한 이후 당시 사회진화론을 신봉한 지식인들은 패배주의적인 현실을 인식하게 되어 상당수가 독립운동을 포기하고 친일파로 전락하였다. 사회진화론은 경쟁을 통한 진보를 추구함에 따라 목적이나 과정보다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중시하는 교육이었기 때문에 많은 지식인들이 경쟁으로 말미암은 차별을 인정하게 하였고 나아가 일본 제국주의적 현실을 받아들이게 한 것이다.사회진화론은 독립운동의 이론적 무기가 될 수 있다. 사회진화론이라는 이론은 비록 우리 민족이 '계몽되어야 할 대상'으로 바라봄으로써 일본이라는 강자의 지배에 순응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지만 이 사회진화론이 도입된 이후 3·1 운동이 일어나면서 사회진화론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시 한국에서는 사회진화론이 단순히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이론만으로 이해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민족주의를 형성하는 하나의 동인 역할도 하였다. 즉, 약육강식, 적자생존, 우승열패 등을 정당하다고 여긴 사회진화론이 당시 일본의 무단통치를 받고 있던 한민족에게는 우리가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깨닫게 하였고 이 깨달음은 3·1 운동으로 이어진 것이다.
1.3. 사회진화론의 영향
사회진화론의 영향은 한국 지식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났다.
사회진화론은 개인보다 민족과 국가를 강조하는 국권론을 유행시켰고, 당시 사회진화론을 수용한 다수가 국가주의자이면서 엘리트주의자들(지식인)이었다. 이에 따라 구한말과 일제 초기 한국 지식인들은 대중(백성)들을 계몽되어야 할 대상으로 여기게 되었다. 즉, 사회진화론을 통해 다른 나라의 식민지가 되어가는 이유는 국민이 무지하고 나라가 약하기 때문이라는 인식이 생겨났고, 이에 지식인들은 부국강병과 계몽 운동을 전개하는 데 사회진화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이처럼 사회진화론을 절대적으로 신봉한 지식인들은 민족성 개조와 실력 양성론을 주장하며 독립운동을 이끌었지만, 실제로는 친일파로 전락하기도 하였다. 이는 사회진화론이 경쟁을 통한 진보를 추구함에 따라 목적이나 과정보다는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중시하는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많은 지식인들이 경쟁으로 말미암은 차별을 인정하게 되었고, 나아가 일본 제국주의의 현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진화론은 독립운동의 이론적 무기가 될 수 있었다. 비록 사회진화론이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이론으로 이해되었지만, 당시 한국에서는 오히려 민족주의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즉, 약육강식, 적자생존, 우승열패 등을 정당하다고 여긴 사회진화론이 당시 일본의 무단통치를 받고 있던 한민족에게는 우리가 일본으로부터 독립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깨닫게 하였고, 이러한 깨달음은 3·1 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한편, 현대 한국 사회에서도 사회진화론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승열패와 경쟁을 강조했던 사회진화론으로 인해 입시경쟁, 취업경쟁 등 우리는 삶의 전반에서 끊임없이 경쟁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에서 살아남은 자는 극진한 대우를 받지만, 그렇지 못한 자는 자신의 실패를 자책하게 되는 등 인간 존엄성을 파탄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1.4. 3·1 운동의 의의
3·1 운동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3·1 운동은 당시에는 독립을 쟁취하지 못해 실패한 운동이었지만, 대중의 각성과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을 키워낸 독립운동의 용광로 역할을 함으로써 민족해방운동에 귀중한 유산이 되었다. 3·1 운동은 한국민족해방운동의 발전방향을 규정하였고 뚜렷한 민족적 정체성을 보여줌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3·1 운동은 어느 특정 계급만이 참여한 것이 아니라 모든 조선 민족이 거족적으로 참가하여 조선의 전 계층과 지역을 포괄하였으며 특히 여성의 참여가 매우 높았다. 이렇게 광범위한 대중이 참가하여 진행된 ...